서브메뉴

본문

부인필지
부인필지
저자 : 빙허각 이씨
출판사 : 교문사
출판년 : 2010
정가 : 40000, ISBN : 9788936310264

책소개

『부인필지』는 을묘년(1915)에 빙허각 이씨가 쓴 원본을 번역한 것이다. 주식류 6종, 찬물류 27종, 떡류 19종, 과정류 13종, 음청류 7종 등 총 72종을 재현하여 음식 사진과 조리법을 제시하였다. 또한 한글 고어로 필사된 원문을 현대어로 번역하여 싣고, 추가 설명이 필요한 부분은 주를 달아 이해를 돕도록 하였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저자 / 역자소개

빙허각 이씨 저자 : 빙허각 이씨
저자 빙허각 이씨(憑虛閣 李氏)는 본(本)이 전주로 판돈령부사(判敦寧府事)를 지낸 문헌공(文獻公) 이창수(李昌壽)의 딸이며, 그의 어머니는 <<언문지(言文志)>>의 저자인 유희(柳僖)의 고모이다. 영조 35년(1759)에 서울에서 출생하여 순조 24년(1824)에 사망하였다. 어려서부터 총명함이 남달랐으며, 15세에 이미 글쓰기와 한문에 능하였다고 한다. 조선 최고의 실학자 집안인 서유본(徐有本)에게 출가하여 그 학문의 폭을 더욱 넓혔는데, 조선 최고의 석학이며 시동생 서유구(徐有榘)가 어렸을 때 글을 가르치기도 했다고 한다. 우리나라의 음식문화사 연구에 있어 서유구의 집안을 빼놓고 이야기할 수 없다. 며느리인 빙허각 이씨는 <<규합총서(閨閤叢書)>>를, 그의 시아버지 서호수(徐浩修)는 <<해동농서(海東農書)>>, 시조부인 서명응(徐命膺)은 <<고사신서(攷事新書)>>, 시동생인 서유구는 <<행포지(杏蒲志)>>, <<옹희잡지(饔饎雜志)>>, <<금화경독기(金華耕讀記)>>, <<종저보(種藷譜)>>, <임원십육지(林園十六志)>등을 남겨 우리나라 음식문화 연구의 뼈대를 갖추는 데 공헌하였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목차정보

제1부 부인필지 음식 재현

1. 주식류

2. 찬물류

3. 떡류

4. 과정류

5. 음청류

제2부 부인필지 원문과 번역본

1. 음식총론

2. 약주제품

3. 장, 초제법

4. 반죽제품

5. 다품

6. 침채제품

7. 어육품

8. 상극류

9. 채소류

10. 병과류

11. 과채수장법

12. 제과독(여러 과일의 독)

13. 제유수취법(여러 가지 기름 짜는 법)

부 록



[예스24 제공]

출판사 서평

<부인필지>는 대한제국 시기(1915)에 빙허각 이씨가 여성이 알아두어야 할 사항들을 한글로 기록한 책으로 2권 1책으로 되어 있다. 이 책은 빙허각 이씨의 <규합총서>가 요약본 <간본규합총서>로 편찬된 후에 한글본으로 필사된 것으로 전해진다. 상권은 음식, 하권은 의복에 대해 기록되어 있으며 여기서는 상권만 쉽게 번역, 재현하였다.
1부에서는 주식류, 찬물류, 떡류, 과정류, 음청류의 총 72종의 음식을 재현한 사진과 조리법을 제시하였다. 2부에서는 한글 고어로 된 다양한 음식조리법을 현대어로 번역하여 실었다. 그리고 부록에서는 부인필지에 나오는 음식들을 규합총서와 간본규합총서에 수록된 음식과 조리과학적으로 비교 분석한 이효지 교수의 논문을 실어 전통음식을 연구하는 후학자에게 도움이 되게 하였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