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유아 문제 행동의 특징과 지도 방법
유아 문제 행동의 특징과 지도 방법
저자 : 김재은
출판사 : 국민서관
출판년 : 1993
ISBN : 8911007137

책소개


1. 사회성의 문제
2. 감정 · 성격상의 문제
3. 지능의 문제
4. 생활 습관의 문제
5. 도덕성의 문제
6. 언어의 문제
7. 표현 활동의 문제
8. 운동 · 안전의 문제
9. 심신의 문제
10. 성의 문제
11. 부모가 알아야 할 원리의 방법

목차


교사의 지도방법

나무라지 않고 놓아 두면 주변의 아이들을 괴롭히므로 일단 교사가 주의를 주어야 하는데, 이 때 미워하는 마음을 갖거나 그런 표정을 나타내지 않도록 신중을 기해야 한다. 욕구불만을 만족시켜 주는 기회를 만들어 주는 것도 생각해 보는 게 좋다.
볼을 비벼 준다든지 하여 소박한 애정을 보이면서 어떤 역할을 주어 행하게 하고, 교사는 그 아이에 대해 애정이나 호의를 갖고 그것을 표현해 주도록 하는 것이 좋다.

어느 유치원에서의 이야기이다. 선생과 일대일의 관계를 갖게 하기 위해 아이들로 하여금 교사에게 비밀 이야기를 하도록 했다. 그런데 한 아이가 이야기를 해놓고는 또 줄을 섰다. 순서가 돌아왔을 때 교사가 '너는 몇 번째지?'하고 물으니까 힘없이 '네 번째'라고 말했다. 이번에는 교사가 그 아이의 이야기를 듣고 나서 'OO의 이야기 무척 좋았어요. 내일 다시 해 주어요.' 라고 했더니 그 아이는 귀를 지긋이 누르고 돌아갔다는 것이다.

그 애의 어머니가 '무엇을 해씨?'라고 물으니까, '선생님이 비밀 이야기를 해 달랬어.'라고 대답했다고 했다. 그 아이는 밑으로 동생이 있었는데 그 후로는 동생에게 심술궂게 굴지 않더라는 것이다. 유치원에서도 다른 아이에게 심술궂은 행동을 하지 않게 되었다. 이 사례에서 우리는 그 교사가 접근방법을 세심하게 고려하여 실행했기 때문에 그 아이가 고쳐졌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