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동영상디자인
동영상디자인
저자 : 문창호
출판사 : 집문당
출판년 : 2007
ISBN : 8930312942

책소개


동영상이 디자인적 가치에서 표현되어야 하는 구조적, 공간적, 시간적, 인식적 관계성을 이미지와 그림의 예를 들어 실무에 직접 적용할 수 있도록 알기 쉽게 표현한 것이다. 이 책은 “동영상의 눈”으로 동영상콘텐츠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지침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제1장 영상의 미학적 가치
영상이란?
영상미학의 정의
상황문맥 이론
영상미학과 상황문맥
미디어에 있어서 영상미학
영상미학의 표현

제2장 빛과 조명
빛과 영상
빛의 특성
빛의 종류
빛의 성격
빛의 색깔
빛의 각도
그림자의 표현
조명의 개념
조명의 기능
조명의 심리적 기능
조명과 영상
조명의 역할
조명의 방식
빛의 방향성에 의한 조명
톤에 의한 조명
인물을 피사체로 한 조명
조명램프의 종류
광원의 성질에 따른 조명
기법에 따른 조명
빛의 측정
기본적인 3포인트 조명

제3장 색
색이란?
색의 생리학적 특성
색의 감정
색의 3요소
색의 혼합
색의 상대적 관계
색의 느낌
색의 기능
색의 감정 표현기능

제4장 구도
화면 구도의 직감력과 경험
좋은 화면 구도
프레임
종의 구도와 횡의 구도
프레임 밖의 공간
프레임 안의 프레임
프레임 안에서의 구도
화면 안팎의 공간
움직이는 프레임
화면의 형태적 의미
화면의 비율
물체의 크기
화면 구도의 표현 효과
렌즈의 특성을 살린 화면 구도
심도에서의 화면 구도
구도의 기본적 10원칙
선의 구도
화면 구성의 기본적인 원칙

제5장 시각적인 힘

힘의 방향
시각적 균형
프레임의 자력
이미지 질량의 인력
화면의 비대칭
주피사체와 배경의 관계
심리적 클로우저
지향성의 힘

제6장 시각적 요소의 상호작용
그래픽 질량의 자력
지향성 힘의 분할
화면의 균형
화면의 구성
2차원 영역에서의 연속성
멀티스크린

제7장 화면의 깊이감
양성볼륨과 음성볼륨
화면의 깊이에 영향을 주는 물체
렌즈의 심도적인 특성
Z-축 동작 지향성의 힘
주요 그래픽기법에 의한 화면의 깊이감
3차원 영역을 나타내는 표현방법
양성볼륨과 음성볼륨의 상호작용
Z-축상에서의 표현방법
Z-축상에서 블로킹

제8장 컨셉
시놉시스
스크립트
씬 아웃라인
개요
대본
촬영대본
시나리오
러프보드
썸네일
스토리보드
촬영콘티

제9장 시각화
어떻게 접근할 것인가?

샷의 구분
영상의 기본단위
카메라의 시점
카메라 앵글에 대한 이해
카메라 앵글의 변화
카메라 이동

제10장 시간
시간이란?
시간의 차이
시간의 흐름
생방송에서 시간 지향성의 힘
녹화방송과 영화에서 시간 지향성의 힘
편집된 영상작품에서 시간 지향성의 힘

제11장 동작
동작은 무한한 수의 정지 상태
동작은 나눌 수 없는 연속적인 이동
동작의 시각적 변화
느린 동작
빠른 동작
필름의 속도와 방향
동작을 시각화한다

제12장 시간과 동작
시간
동영상 표현에서 객관적 시간
주관적 시간의 느낌
제1동작: 피사체의 움직임
제2동작: 카메라의 움직임
제3동작: 연속적인 편집에서 움직임

제13장 편집
편집이란 영상미학의 기초다
편집은 또 하나의 창조적인 표현이다
편집은 요리와 같다
그리피스는 세 가지 편집유형을 제시하였다
편집과정의 세 가지 기본요소
편집의 여섯 가지 기본적인 원칙
편집에서 연속성을 유지해야 한다
화면 공간에서 위치의 연속성
동작의 연속성을 유지해야 한다
피사체의 연속성을 유지해야 한다
편집의 다섯 가지 유형
몽타주 편집
미장센
이미지너리 라인
화면의 전환기법
편집의 범위

제14장 음향
음향의 기능
음향의 구분
음향 제작테크닉
문자음향과 비문자음향
음향과 소음
음향의 요소
음향의 기본구조
대위법
모방
음향의 미학적 요소

제15장 영상과 음향의 결합
영상과 음향의 구조
영상과 음향의 관계
동음구조
다음구조
몽타주
영상과 음향의 조화
시작과 끝이 중요하다
첫 장면
끝맺음

참고문헌 / 참고자료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