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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기업의 기술혁신 전략
저자 : 위정현
출판사 : 집문당
출판년 : 2007
ISBN : 8930313175
책소개
기술과 시장의 측면에서 새로운 제품아키텍처 개발을 위한 기업의 조직설계와 전략을 분석했다. 기존제품에서 지배적 지위를 차지하던 기업이 새로운 제품아키텍처를 창조하기는 어렵다. 지배적 기업은 기존제품에 관해 방대한 관련지식을 축적했지만, 그것이 정작 신규 제품아키텍처 창조를 방해하는 경우가 많기에, 기존 기업이 새로운 제품아키텍처의 창조를 위해 수행하는 조직설계와 운용은 경쟁우위의 지속과 새로운 핵심역량 구축에서 사활적인 과제로 대두된다.
본서는 기존제품을 통해 축적된 아키텍처 지식이 신규 제품아키텍처 개발을 방해하지 못하도록 억제할 수 있는 조직전략을 모색했다. 그동안 비연속적 기술 대응에 관한 이노베이션 연구는 기존조직의 제약 강조나 활용 가능성 강조로 양분되어 있었으나 본서는 기존조직은 제약을 가하는 측면과 활용 가능성이라는 두 가지 측면이 공존함을 새로이 밝혔다. 또 신제품 아키텍처를 창조하는 개발조직의 유형에는 기존제품의 시장포지션과 전략적 아키텍처 선택과의 정합성이 필수적임을 규명했다.
목차
제1장 서론
제2장 제품아키텍처의 개념과 변화
1. 제품아키텍처의 개념
2. 제품아키텍처의 변화와 다양한 제품의 출현
3. PC아키텍처의 변화 개요
4. 휴대 정보 단말기 아키텍처 변화의 개요
제3장 이론적 분석틀과 연구방법론
1. 이론적 분석들
2. 분석방법론: 제품궤적의 도출방법
3. 분석 기업
4. 분석 기업 소개
제4장 분석 Ⅰ: 랩톱에서 도시비와 NEC의 비교 분석
1. 도시바의 케이스 분석
2. NEC의 케이스 분석
제5장 분석 Ⅱ: PDA에서 샤프와 카시오의 비교 분석
1. 샤프의 케이스 분석
2. 카시오의 케이스 분석
3. 샤프와 카시오의 비교 분석
제6장 새로운 제품아키텍처를 창조하는 조직 설계와 운용
1. 새로운 제품아키텍처를 창조하는 조직 설계와 운용
2. 제품진화 단계와 개발조직의 재편성
제7장 본서의 의의와 향후 연구 전망
1. 학문적 시사점
2. 실무적 시사점
3. 향후의 연구과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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