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성공과 실패를 결정하는 1%의 CPU 구조와 원리
저자 : 송봉길
출판사 : 성안당
출판년 : 2003
ISBN : 8931548052
책소개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구조를 하드웨어면에서 소개한 책으로서 프로세서의 내부 구조와 작동원리를 자세히 설명했다. 저자의 오랜 하드웨어 개발 노하우와 지식을 체계적으로 다루었으며, 특히 그림과 이미지 위주로 설명했기 때문에 비전공자들도 특별한 전제 지식없이 원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또한 간결한 용어 설명과 각 장에 제시된 문제와 해답은 그 자체만으로도 CPU의 기초를 다지는데 매우 유익하다.
자칫 어렵고 딱딱하게 느껴질 수도 있는 하드웨어인 CPU에 대해 원리부터 전문적인 내용까지 체계적으로 자세히 설명되어 있으며, CPU에 대해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CPU의 초창기의 모습에서부터 현재의 CPU의 발전모습까지 소개되어 있다. 따라서 이 책을 부담없이 읽어가면서 다 읽는 순간에는 CPU에 관한한 전문가가 되어 컴퓨터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고 미래기술에 대한 호기심과 자신감을 가진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Chapter 01 CPU란 무엇인가?
01. 알고 보면 CPU투성이?
02. 컴퓨터는 어떻게 생겼나
03. ROM과 RAM 따라잡기
04. 컴퓨터의 주 메모리를 구성하는 것들
05. 주 메모리는 무슨 일을 하나요?
06. 데이터를 주고받는 신호선, 버스
07. CPU의 중매쟁이, 입출력 인터페이스
08. 메모리 어드레스 컨트롤
09. 데이터 받기
10. 데이터 출력과 연산
11. CPU 속 들여다보기
Chapter 02 트랜지스터와 논리회로의 기본 알기
01. 트랜지스터는 어떤 특징이 있나요?
02. 여러 가지 회로의 구성
03. 알고 보면 재미있는 6가지 기본 논리 회로
04. Flip Flop 회로가 뭐예요?
05. RS-FF의 구성
06. JK-FF의 구성
07. JK-FF와 D-FF는 어디에 쓰나?
08. 레지스터의 구조
09. 명령 디코더의 구조
10. ROM, RAM 회로
11. 연산기의 구조
12. shift 레지스터의 구조
13. Counter의 구조
14. 2진수 구하는 방법과 의미
15. 소수점을 2진수로 하는 방법과 문제점
16. 유동소수점과 고정소수점은 무엇이 다른가
17. 정규화에 의한 소수점 연산
Chapter 03 CPU의 기본 명령 종류와 그 동작
01. 명령 처리의 네 가지 기본 사이클
02. Source Operand와 Destination Operand의 차이
03. 기계어와 어셈블러
04. 데이터 전송 명령
05. 플래그 조작 명령
06. 연산 명령
07. bit 조작 명령
08. 분기 명령
09. Interrupt 명령과 CPU 제어 명령
Chapter 04 전자계산기로 CPU 정복하기
01. 전자계산기 하드웨어 구성
02. 전자계산기 프로그램 자세히 살펴보기
03. Power On Initial 처리
04. Key On/Off 처리
05. Key Function 처리
06. 종료 처리
07. 컴퓨터 프로그램
08. 전자계산기 프로그램을 컴퓨터로 바꾸기
09. 전자기기와 컴퓨터의 큰 차이
10. BIOS가 처리하는 것들
11. BIOS와 OS의 관계
12. 애플리케이션이 OS 기능을 사용하는 경우
Chapter 05 아키텍처와 CPU를 Follow하는 기능
01. CISC와 RISC 바로알기
02. CISC와 RISC, 어느 쪽이 좋은가?
03. MMU의 기능 알기
04. 캐시 메모리
05. FPU와 버스 컨트롤러
06. DMA 컨트롤러
07. 원 칩 마이컴의 등장과 발달
08. ROM과 RAM
09. 타이머의 기능
10. 리얼타임 클럭과 시리얼 인터페이스
11. 버스 인터페이스와 호스트 인터페이스
12. A/D 변환기, D/A 변환기
13. LCD 컨트롤러/드라이버와 I/O 포트
Chapter 06 CPU고속화의 키워드
01. 반도체 제조 프로세스의 향상
02. Clock 속도의 향상
03. 캐시 메모리의 증대
04. 시분할 회로의 구조
05. 다단 파이프라인
06. 지연로드 처리
07. 지연분기 처리
08. 분기예측 처리
09. 수퍼 스칼라란 뭔가요?
10. Out-of-Order 실행
11. 레지스터 리네임
12. SIMD의 개념
13. MMX 테크놀로지와 SSE 테크놀로지
14. 3D Now! 테크놀로지와 AltiVec
Chapter 07 CPU의 역사 - 세계최초의 CPU에서 32bit 시대까지
01. 세계 최초의 CPU, 4004
02. 4004의 구조와 동작 원리
03. 4004의 명령어 체계
04. 8008 시대
05. 충실한 기능의 8080
06. 호환성이 탁월한 Z80
07. 모토로라사의 초기 CPU, MC6800
08. 궁극의 8bit CPU, MC6809
09. 16bit 시대의 시작, 8086
10. X86 시장을 개척한 80286
11. 32bit CPU 시대를 예견한 MC68000
12. 32bit 시대의 도래 -i386, i486
13. 32bit CPU- MC68020, MC68030
Chapter 08 CPU의 역사 - X86계의 대두에서 RISC의 등장까지
01. 인텔 대 AMD의 개발경쟁
02. 인텔사의 최근 동향
03. AMD사의 최근 동향
04. 휴대용 모바일 기기의 핵심, 크루소
05. 애플의 PowerPC
06. 선마이크로시스템의 SPARC
07. 고속 64bit 아키텍처를 해결한 Alpha AXP
08. 전자기기의 통합을 위한 SuperH
09. 통합·휴대형 전자기기를 위한 ARM
10. StrongARM과 XScale
11. DragonBall 시리즈
12. CPU의 미래
용어모음
인텍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