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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과 실패를 결정하는 1%의 컴퓨터 원리
저자 : 야자와 히사오
출판사 : 성안당
출판년 : 2004
ISBN : 8931548176
책소개
컴퓨터 원리에 대한 궁금증을 풀 수 있는 책.
이 책에서는 컴퓨터 기술의 절대적인 기초가 되는 3대 원칙을 설명하고, 이를 토대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과 프로그램의 흐름, 네트워크 등이 어떤 원리와 절차를 거쳐 실현되는지 저자 특유의 논리와 이론으로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특히 저자가 수십 년 동안 현장에서 뛴 경험을 토대로 아주 기초적인 부분부터 최신 기술까지 쉽게 설명하고 있으며, 실용 예제와 그림을 곁들여 설명하였기 때문에 내용을 쉽게 이해하고, 익힐 수 있다. 그리고 전문적인 용어에 대한 설명이 자세히 되어있어 누구나 부담 없이 편하게 읽을 수 있으며, 원리 이해에 의한 기본실력을 탄탄히 할 수 있다.
목차
Chapter 01. 컴퓨터 3대 원칙의 비밀
01_컴퓨터의 3계명!
02_하드웨어의 기본은 입력·연산·출력
03_명령과 데이터들 모두 집합!
04_무엇이든 수치로 표현한다!
05_3대 원칙만 알면 만사 OK!
06_인간과 가까이, 더 가까이
07_하드웨어는 어떻게 생겼나?
Chapter 02. 뚝딱뚝딱! 컴퓨터를 만들어보자
01_컴퓨터는 무엇으로 만드나요?
02_알고보면 쉬운 회로도 읽기
03_전원·데이터·어드레스 연결하기
04_I/O와 클럭 신호는 어떻게?
05_입출력 장치는 이렇게 연결해요!
06_제어핀의 연결 노하우
07_외부 장치 연결하기
08_테스트로 마무리하기
Chapter 03. 한번은 해보고 싶은 핸드 어셈블
01_프로그래머에게 하드웨어란?
02_기계어와 어셈블리 언어의 차이
03_Z80 CPU 레지스터 살펴보기
04_프로그램 동작 따라잡기
05_핸드 어셈블을 해보자!
06_프로그램 실행 시간 계산하기
에피소드1 - 인공지능 컴퓨터를 만들고 싶어요!
Chapter 04. 흐르는 강물 같은 프로그램
01_프로그램은 세 가지로 흐른다
02_프로그램이 흐르는 길, 순서도 그리기
03_반복 블록을 나타내는 모자와 핫팬츠
04_한눈에 쏙 들어오는 구조화된 프로그래밍
05_알고리즘을 순서도로 생각하자!
06_끼어들기는 특별해요!
07_이벤트 드리븐도 특별해요!
COLUMN1 - 저항의 색 코드 암기법
Chapter 05. 알고리즘과 친해지는 7가지 포인트
01_문제를 푸는 절차가 명확하고 유한하다
02_감에 의지하지 않고 기계적으로 푼다
03_정립 알고리즘, 알고 응용하기
04_컴퓨터의 처리 속도를 이용한다
05_스피드업을 목표로!
06_숫자의 법칙성을 찾기
07_종이 위에 순서를 생각한다
Chapter 06. 데이터 구조와 친해지는 7가지 포인트
01_메모리와 변수의 관계를 안다
02_데이터 구조의 기본은 배열이다
03_정립 알고리즘의 데이터 구조로 배열 사용하기
04_정립 데이터 구조의 종류를 알고 이미지를 잡는다
05_스택과 큐의 구현 방법 알아보기
06_구조체의 구조 알기
07_리스트와 이진 트리의 구현 방법을 안다
Chapter 07.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을 말하자
01_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
02_OOP에 대한 다양한 접근 방법
03_클래스와 객체의 차이
04_클래스의 사용법은 세 가지
05_Java와 .NET에서는 OOP 지식이 필수!
Chapter 08. 데이터베이스를 만들자!
01_데이터베이스는 데이터의 기지
02_데이터 파일·DMBS·애플리케이션
03_데이터베이스를 설계하자!
04_정규화로 테이블 정리하기
05_기본키와 외부키
06_데이터 검색 속도를 향상시키는 인덱스
07_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08_DBMS에 조작을 지시하는 SQL문
09_DBMS에 SQL문을 보내는 데이터 객체
10_트랜잭션 제어도 DBMS에게 맡긴다!
에피소드2 - 데이터베이스 공부로 취업 걱정을 덜어요
COLUMN2 - 신입 프로그래머 교육에 권장할 만한 프로그래밍 언어는?
Chapter 09. TCP/IP 네트워크 이해하기
01_실험을 통해 TCP/IP 바로 알기
02_TCP의 역할과 TCP/IP 네트워크의 계층
Chapter 10. 데이터를 암호화하자! 암호화란 무엇인가?
01_암호화란 무엇인가?
02_문자 코드를 살짝 밀려쓰는 암호화
03_키의 자리수가 많을수록 해독이 어렵다!
04_인터넷 사용에 적합한 공개키 암호 방식
05_데이터의 송신자를 설명하는 전자서명
Chapter 11. XML 바로알기
01_XML은 마크업 언어다
02_XML은 확장 가능하다
03_XML은 메타 언어다
04_XML은 정보에 의미를 붙인다
05_XML은 범용적인 데이터 교환 형식
06_XML의 태그에 네임스페이스를!
07_XML의 문서 구조 엄격히 정의하기
08_XML을 해석하는 컴포넌트
09_XML의 다양한 응용 분야
에피소드3 - XML이 활용될 분야
Chapter 12. SE는 시스템 구축의 현장 감독
01_SE는 시스템 전체의 엔지니어
02_SE가 되는 험난한 길
03_시스템 개발 과정 자세히 보기
04_공정별 작업 내용과 문서
05_설계는 세분화다
06_객체 지향으로 유지·보수를 손쉽게!
07_테크니컬 스킬과 커뮤니케이션 스킬
08_IT는 컴퓨터의 도입이 아니다
09_컴퓨터 시스템의 성공과 실패
10_가동률을 크게 올리는 다중화
에피소드4 - 다중화 기술로 시스템 가동률을 높여요
맺음말
용어 모음집
INDE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