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변신 인형
변신 인형
저자 : 왕멍
출판사 : 문학과지성사
출판년 : 2004
ISBN : 8932015147

책소개


루쉰과 함께 20세기 중국소설을 대표하는 왕멍의 자전적 소설. 국내에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아시아권에서 가장 유력한 노벨문학상 수상자로 거명되는 작가이다. 삶에 대한 깊은 통찰력, 과감하고 다양한 형식적 실험, 풍자와 유머로 거듭나는 치열한 시대정신 등 중국소설의 새로운 경지를 보여주는 작품.

20여 개국에서 출판되었고, 중국 국가급 문학상과 이탈리아 일본 등 세계 유수의 국제 문학상을 여러 차례 수상했다. 그의 작품을 관통하는 비판적 현실 인식과 이를 뒷받침하는 다변화된 시점과 화법, 그리고 복잡한 성격의 등장인물들은 작품을 분석하는 요소이자 인간 왕멍의 삶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주요 열쇠이다. 왕멍은 열렬한 공산당 당원으로 또 후일 국가 기관의 요직에 몸담으면서 현실과 긴밀한 관계를 맺어온 지식인답게 그의 작품이 늘 중국 문단과 정계의 논쟁 한가운데에 있어왔던 것과 맥을 같이 한다. 고급 행정관료이자 체제 밖의 비판적 지식인이라는 왕멍의 내적 모순은 그의 작품에 팽팽한 긴장감을 불어넣는다. 중국 역사의 흐름을 대변하는 새로운 언어, 또 다른 리얼리즘의 확장을 만날 수 있다.


목차


중국을 대표하는 현대 작가 왕멍(王蒙)은 1934년 베이징에서 태어났다. 1950년대에 작품 활동을 시작하여 장편소설『청춘만세』와 단편소설「조직부에 온 청년」등을 썼다. 1957년 반우파 투쟁에서 우파분자로 낙인찍힌 뒤 오랫동안 소설 쓰기를 중단했다가 문화대혁명(1966-76)의 급류가 다소 잠잠해진 1970년대 중반 신장에서 집필을 재개, 장편소설 『이곳 풍경』(미완)과 몇 편의 단편소설을 썼다. 문화대혁명이 끝나고 베이징으로 돌아온 뒤 본격적인 집필 활동을 전개, 「볼셰비키의 경례」「나비」를 비롯한 수십 편의 중단편소설과 장편소설 『변신 인형』(1987), 『연애의 계절』(1993), 『실태의 계절』(1994), 『암살-3322』(1994) 등을 발표하는 한편, 1989년 천안문사건 직전까지 중국 작가협회 부주석,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 국무원 문화부 부장으로 일하기도 했다. ‘작품의 내용과 그 사상이 심오하다’는 평가를 받아온 그는 2000년 노벨문학상 후보에 오르기도 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