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문화를 알면 경영전략이 선다
문화를 알면 경영전략이 선다
저자 : 김중순
출판사 : 일조각
출판년 : 2001
ISBN : 8933704043

책소개


1. 인류학 및 기업과 산업인류학
. 인류학이란? ...30
. 인류학의 구분 ...34
. 인류학과 기업 및 산업연구 ...46

2. 문화와 기업 및 산업연구
. 문화의 정의 ...59
. 문화의 속성과 양상 ...63
. 문화에 관한 가정 ...81
. 문화상대주의와 국제기업 ...88

3. 기업인류학 및 산업인류학의 생성과 발전
. 기업 및 산업인류학의 기원 ...102
. 기업 및 산업인류학의 최근 동향 ...121
. 국제화와 기업 및 산업인류학 ...130

4. 국제기업이 겪는 문화충격과 해결방안
. 국제기업에서 문화의 상이성 때문에 생기는 실수 ...140
. 국제기업에서 일어나는 실수의 사례 ...142
. 문화충격 해결방안 ...153

5. 국제기업에서 의사소통의 중요성과 외국어의 이해
. 국제기업과 외국어의 중요성 ...175
. 비언언적인 의사전달 수단 ...183
. 언어를 통해서 보는 가치관의 차이 ...190
. 기업에서 인용하는 가치관의 예 ...202

6. 산업민족지 연구의 배경
. 미국 남부에 진출한 일본 기업을 연구하게 된 배경 ...215
. 일본이 미국 남부에 현지 투자를 하기 까지 ...229
. 남부의 외부 기업 유치 역사 ...235
. 남부에 진출한 일본 기업 개관 ...254

7. 일본 기업에 관한 산업민족지
. 일본기업의 전략과 남부 ...260
. 남부 투자와 일본 경영방식의 이전 ...293

8. 한국 기업의 성공적인 해외 진출을 위한 모색
. 교육과 연수를 통한 지도자 양성 ...320
. 국제기업에서 경험을 쌓은 인재의 효과적 활용 ...330
. 국제활동의 경험을 기록으로 남기는 일 ...332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