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칭찬의 기술
저자 : 스즈키 요시유키
출판사 : 거름
출판년 : 2003
ISBN : 893400231X
책소개
칭찬은 대인관계나 조직 관리에서 별로 힘들이지 않고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좋은 수단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특히 한국 사람들은 칭찬에 무척 인색하다.
이 책은 기업의 중간관리자들을 위한 책으로 '칭찬'을 통해 부하 직원의 능력을 발견해주고 좋은 조직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준다. 특히 저자는 사람의 유형에 따라 칭찬하는 방법도 달라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저자는 이를 위해 사람을 네 가지 유형으로 나누고 그에 적합한 칭찬법을 알려준다. 사람이나 사물을 지배하는 컨트롤러형, 사람이나 사물을 촉진하는 프로모터형, 전체를 지지하는 서포터형, 전략을 세우는 애널라이저형이 그것이다.
이 책은 사람에 맞게 칭찬하는 법을 배우고 효과적으로 사람을 관리하고 싶은 사람에게 실제적인 안내서 역할을 한다. 칭찬의 좋은 점은 잘 알지만 실질적인 방법론을 잘 모르는 사람들에게 유용하다.
목차
머리말― “어떻게 하면 사람을 움직일 수 있을까?”
프롤로그― 우울한 다나카 과장
제1장 새로운 매니지먼트 기술, 칭찬
칭찬이란 무엇인가
왜 칭찬이 중요한가
근성을 내세우는 지도의 한계
칭찬으로 성과를 내는 운동부가 떠오르고 있다
칭찬은 시대적인 요구다
제2장 어떻게 칭찬할 것인가
진심으로 칭찬하라
믿고 일을 맡겨라
상대의 영향력을 말로 전달하라
상대의 존재 가치를 높이는 소개
화내지 않고 질책하라
답을 제시하지 말고 상대의 의견을 구하라
사과하는 것의 힘
아랫사람이 선택하게 하라
부하 직원을 접대하라
메일을 받으면 빨리 답장을 쓰라
진심을 담아 선물하라
제3장 단 한마디로도 마음을 전할 수 있다
꾸미지 말고 관찰한 것만 전하라
먼저 말을 걸어라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인사
헤어질 때 건네는 한마디
맞장구를 칠 때도 의지를 담아라
상대의 말을 반복하라
일단 말을 끝까지 들어 주어라
제4장 사람에 따라 칭찬하는 법도 다르다
네 가지 인간형
컨트롤러형 인간에게 칭찬하기
프로모터형 인간에게 칭찬하기
서포터형 인간에게 칭찬하기
애널라이저형 인간에게 칭찬하기
제5장 상대에게 맞는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고른다
젊은 사람에게는 반드시 이유를 설명하라
새로운 부하를 팀에 융화시키려면
자연스럽게 여성 사원을 칭찬하라
나이 많은 부하 직원을 대하는 방법
상사에게 칭찬하기
영업을 잘하는 사람은 ‘팔지 않는다’
아이에게는 무조건 칭찬하라
배우자에게도 칭찬이 필요하다
제6장 칭찬으로 무엇이 달라졌는가
다나카 과장의 깨달음
<사례 1> 애널라이저형 인간에게 칭찬하기
다나카 과장의 갈등
<사례 2> 컨트롤러형 인간에게 칭찬하기
아들과 함께 치는 골프
칭찬이 세상을 바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