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돼지가 철학에 빠진 날
돼지가 철학에 빠진 날
저자 : 스티븐 로즈
출판사 : 김영사
출판년 : 2001
ISBN : 8934906359

책소개


고등학교 국민윤리 시간에 끝없이 나열되는 철학자들의 이름과 요약정리된 이론에 진절머리를 내는 친구라면, 그리고 아마도 그런 기억을 가지고 있을 어른들이라면 이 책을 한번 읽어보자. 질문에서 질문으로 이어가는 쉽고 재미있는 '철학하기'!

'내 존재의 본질은 무엇인가? 진정으로 존재하는 건 무엇일까? 정신이란 무엇이며, 영혼은 어디에 있을까? 신은 정말로 있을까?' 이런 심오한 철학적 질문들에서부터 '고기를 꼭 먹어야 할까?', '이 세계는 가상 현실이 아닐까?'란 다소 엉뚱한 질문에 이르기까지 8가지의 의문을 쉽고 재미있게 풀어냈다. 철학적 의문을 일상 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고 누구나 흥미를 가질 만한 소재로 풀어낸 점이나 어떤 한 가지 쟁점을 주장과 그에 대한 반박, 재반박으로 흥미진진하게 풀어낸 점도 뛰어나다. 우리 모두 책 속의 아이샤나 캐롤이 되어 자신의 주장을 머릿속으로 펼쳐나가며 읽는다면 재미있게 읽으면서 생각을 정리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중요한 질문들을 던지기 전에

1장. 나는 어디에 있을까? : 화성인이 내 두뇌를 바꾸어버렸다면...?
2장. 진정으로 존재하는 건 무엇일까? : 그림자 세계 너머엔 완전하고 불변하는 꼬딱지가 있다?
3장. 똑같은 강에 두번 뛰어들수 있을까? : 굉장한 철학적 발견? 또는 말장난?
4장. 옳고 그름의 기준은 어디에 있을까? : 진짜 믿을 만한 나쁜짓 탐지기를 찾아서
5장. 고기를 꼭 먹어야 할까? : 식인종과의 논쟁에서 한 목숨 건지기
6장. 이 세계는 가상현실이 아닐까? : 우리는 가짜 세상 속에서 발버둥치는 통 속의 두뇌들?
7장. 정신이란 무엇일까? : 영혼의 안식처는 쭈글쭈글 두뇌?
8장. 신은 존재할까? : 믿느냐, 마느냐, 그것이 문제로다!

알쏭달쏭 용어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