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21C 유아교사론 (21C 전문직 유아교사가 되는 길, 가는 길)
저자 : 이상욱
출판사 : 창지사
출판년 : 2006
ISBN : 8942604129
책소개
예비 유아교사와 현직 유아교사들이 본서를 사용함으로 인간적인 차원에서 자신이 먼저 변화하는 노력을 기울일 수 있기를 기대하는 점이다. 유아와 부모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하는 목표 설정은 당연하지만, 그 이전에 노력해야 할 선결 과제가 있다는 것이다. 우리는 먼저 자신에 대해 의도적으로 다른 사람과 비교하는 차원에서가 아니라, 자신이 이전보다 훨씬 더 나은 인간적인 변화를 할 수 있도록 스스로 주체적인 과정을 설계하고 경험하고 확신을 가져야 한다.
정서적인 측면과 의지적인 차원에서 일정 기간 동안 자신이 노력한 결과에 대해 스스로 분명하게 확인할 수 있는 경험이 없다면, 유아교사로서 다른 측면의 역할을 기대한다는 것이 가능한 일인가? 자신을 통제하고 인격적인 변화를 주도하는 주체가 되지 못하는 교사라면 모두에게 손상을 입히는 결과를 가져오게 될 것이므로, 이 점에 초점을 맞추어 본서를 설계하고 집필하였다.
목차
Part 1 21C 예비 유아교사인: 인생의 과거와 현재
주제1. 유아교사 선택의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는 무엇인가?
주제2. 유아교사는 타고나는가? 만들어지는가?
주제3. 유아교사의 자질을 가지고 있는가?
Part 2 예비 유아교사의 대학생활: 내 인생의 현재와 임박한 미래
주제4. 열린 마음의 소유자인가?
주제5. 사랑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가?
주제6. 창의적인 삶의 태도를 지향하는가?
주제7. 통합적 접근을 시도하는 주체인가?
Part 3 21C 유아교사의 교직생활: 초임 유아교사의 삶
주제8. 유아에게 유아교사는 어떤 존재인가?
주제9. 유아교사는 무엇을 배워야 하는가?
주제10. 유아교사는 누구와 함께 교사직을 수행하는가?
주제11. 초임교사에게 유아교육기관은 어떤 의미가 있는 곳인가?
Part 4 21C 유아교사 전문직의 삶: 유아교사의 미래 생활
주제12. 발전을 지향하고 추구하는 삶
주제13. 함께 나눔을 즐기는 삶
주제14. 행복을 누리는 삶