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쿠슐라와 그림책 이야기
쿠슐라와 그림책 이야기
저자 : 도로시 버틀러
출판사 : 보림
출판년 : 1997
ISBN : 8943303149

책소개


그림책이 유아의 언어, 지능 그리고 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한 장애아 가족의 사례를 통해 기술한 감동의 육아서. 뉴질랜드에서 태어난 '쿠슐라 요먼'은 신체 장애뿐 아니라 정신장애를 동시에 지녔습니다. 온종일 칭얼대는 아이를 달래기 위해 엄마는 처음으로 그림책을 보여주기 시작한다. 아이가 내용을 이해하리라는 기대보다는 지루한 시간을 메우기 위하여 무언가 해야만 하는 절망감에서 입니다. 그후 엄마는 아이 성장 단계에 맞춰 150권의 그림책을 읽어 주게 되고, 아기가 4세 때에는 지능도 높아지고, 성격도 낙천적으로 변하게 된다. 아이에게 어떤 책을 어떻게 보여주고 어떤 반응을 보이게 됐는지 과정 하나하나가 자세히 기술돼 있습니다.

목차


쿠슐라가 읽은 책이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얼마나 도움을 주었는지 알 수 있을까? 사랑과 지원을 끊임없이 받는 환경에서, 풍부한 말과 그림을 만난 것은 전반적으로 인지 발달, 특히 언어 발달에 큰 도움이 되었다. 7장까지 쓴 글에서 이 점이 입증되었다면 다행이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쿠슐라가 책을 읽으면서 책 속에서 많은 친구를 만났다는 것이다.

쿠슐라가 고통과 좌절에 빠져 있을 때 책 속에 나오는 등장 인물과 따뜻함과 멋진 색채가 쿠슐라 옆에 있었다. 혼자 힘으로 세상을 보지 못하는 쿠슐라에게 세상을 보여 주려고 애쓰고, 쿠슐라를 사랑했던 어른들도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그러나 쿠슐라만이 아는 어둡고 외로운 곳으로 쿠슐라와 함께 갔던 것은 책 속에 나오는 등장 인물들뿐이었는지도 모른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