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산만한 우리 아이 어떻게 가르칠까?
산만한 우리 아이 어떻게 가르칠까?
저자 : 조수철
출판사 : 샘터(샘터사)
출판년 : 2013
ISBN : 894641409X

책소개


잠시도 집중하지 못하고 산만한 아이들의 주의력 결핍과 과잉운동 장애의 원인을 분석하고 그에 관한 치료 방법을 소개한 실용 육아서이다. 서울대학교 소아 청소년 정신과에서 수년간에 걸쳐 진행한 연구에 근거하여 산만한 아이를 키울 때 부모가 지켜야 할 열 가지 원칙을 제시한다.

저자는 산만한 아이들을 제대로 이해하고 문제행동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부모와 교사의 노력이 절실히 필요함을 강조한다. 이와 관련하여 산만한 자녀를 둔 부모가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일상적인 대처 방안들, 아이에게 효과적으로 지시하고, 칭찬하는 방법, 벌을 주는 방법 등에서부터 가장 많이 궁금해 하는 약물 치료에 이르기까지, 서울대학교병원 소아 청소년 정신과에서 사용하는 부모 교육 방법을 구체적으로 소개한다.

목차


01 어떤아이가 산만한 아이일까?
>>산만한 아이가 보이는 문제들
부주의하고 산만하다 /과잉행동 /충동적이다 /지시를 잘 따르지 않는다 /작업을 일관되게 끝내지 못한다

>>발달 단계에 따라 보이는 산만한 아이의 문제
영아기 /3~5세 /5~7세 /학령기 /청소년기 /성인기

>>산만한 아이에게 따르는 여러 질병들
우울증 및 불안 장애 /학습 장애 /적대적-반항적 장애 /행동 장애 /틱 및 투렛 장애 /강박 장애


>>머리에 문제가 있는 것일까
뇌가 덜 성숙했기 때문일까? /신경전달물질의 이상 때문일끼? /뇌의 활동이 활발하지 못하기 때문일까? /외부 원인에 의한 대뇌의 비정상적인 발달 때문일까?

>>부모 자녀 관계가 나쁘기 때문일까?

03 주의력 결핍증과 창조성의 관계
>>산만한 우리 아이가 혹시 창조적인 아이는 아닐까?
주의력 결핍증 아동의 긍정적인 면을 찾아서 /대뇌의 우반구가 우세하다 /다양한 아이디어가 많이 떠오른다 /재미있는 자극을 적극적으로 찾아나서는 성향이 있다

>>창조적인 사람에게서 나타나는 주의력 결핍 장애
창조적인 사람도 부주의하다 /창조적인 사람도 과잉 행동을 자주 보인다

>>주의력결핍증과 창조성을 구별하는 기준은 무엇일까?

>>창조성을 기르기 위한 다섯 가지 제안

04 주의력 결핍증을 진단하는 방법
-면담
-설문지
-심리 검사
지능 검사 /벤더 게스탈트 검사 /같은 그림 짝짓기 /연속 수행 검사 /토바 /주의력 장애 진단 시스템 /활동 기록기
-의학적 검사

05 산만한 아이를 키울 때 부모가 지켜야 할 열 가지 원칙
-아이의 행동에 대해 될 수 있는한 빨리 반응하라
-아이의 행동에 대해 보다 자주 반응해 주어라
-다른 아이들보다 더 강한 자극을 사용하라
-벌을 주기보다 아이가 할 마음이 들도록 유도하라
-일관되게 하라
-잔소리는 소용없다 그냥 해라
-문제가 될만한 상황이 있기 전에 미리 계획을 세워라
-너그러운 마음으로 아이가 타고난 기질을 인정하라
-자존심 문제와 결부시키지 말라
-용서할 줄도 알아라

06 산만한 아이의 긍정적 행동 키워주기
-산만한 아이에게도 긍정적인 면이 있다
-첫 번째 단계
주의력결핍증의 원인, 증상, 치료 방법에 대해 정확하게 안다 /부모의 행동을 뒤돌아본다
-둘째 단계
놀이시간을 활용하라 /칭찬하기를 연습하라
-셋째 단계
아이의 바람직한 행동에 즉각적인 반응을 보여 주자 /아이에게 효과적인 지시를 하는 법
-넷째 단계
스티커를 활용하라 /점수 제도를 활용하라 /문제 행동을 변화시키는 데 적용할 수 있는 네 가지 방법
-다섯째 단계
벌은 가능한 한 주지 않는 것이 좋다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에 벌을 주는 방법, 타임-아웃
-여섯째 단계
다음으로 고쳐야 할 행동은 무엇일까? /공공장소에서 아이를 어떻게 다룰까?
-가정에서 흔히 부딪히는 문제들을 해결하는 효과적인 방법
숙제를 하지 않거나 시작하여도 꾸물거릴 때 /물건을 자 정리하지 못하여 자주 잃어버리거나 찾지를 못할 때 /지시를 하는 데 바로 따르지 않을 때 /쉽게 화를 내거나 흥분할 때 /하기 싫은 일이나 벌을 피하기 위하여 거짓말을 할 때 /

07 산만한 아이의 학습 지도
계획표를 작성하는 것부터 시작하자
잔소리는 그만!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자
산만한 아이의 학습을 지도할 때, 이것만은 꼭 지키자

08 또래 관계를 좋아지게 하는 4단계 전략
산만한 아이의 치료 사례
제1단계_ 기본적인 사회적 기술을 연습한다
제2단계_ 가정에서의 긍정적 또래 접촉 경험
제3단계_ 지역사회에서의 긍정적 또래 접촉 경험
제4단계_ 학교에서의 긍정적 또래 접촉 경험

09 약물 치료
>>약물 치료에 대한 정보를 올바로 아는 것이 중요하다
약물 치료에 대한 그릇된 인식 /약물은 어느 부위에 작용하는가? /언제까지 복용할 것인가?

>>치료에 쓰이는 약물들
주의력 결핍증 치료에 자주 쓰이는 약물 /중추신경자극제 /a-2 효현제 /항우울제 /기타 약물들

>>두 가지 장애가 동반되는 경우의 약물 사용
주의력 결핍증과 틱 장애가 동반된 경우 /주의력 결핍증과 불안장애가 동반된 경우 /주의력 결핍증과 우울증이 동반된 경우 /주의력 결핍증과 행동 문제가 동반된 경우 /주의력 결핍증과 경련성 질환이 동반된 경우

10 주의력 결핍증 청소년을 어떻게 도울까?
>>도움의 핵심 규칙
청소년기’의 특징을 이해한다 /기대치를 합리적으로 가진다 /지켜야 할 규칙들을 정하고, 잘 지키는지 감독한다 /대화를 자주 한다 /부모는 마음에 여유를 가지고 아이로부터 휴가를 가진다 /전문가의 도움을 현명하게 이용한다

>>주의력 결핍증 청소년의 갈등을 어떻게 해결해 줄까?
1단계 : 문제를 정의한다
2단계 : 가능한 해결 방법들을 생각해 본다
3단계 : 대안들을 평가하라
4단계 : 해결책을 실행하라

>>주의력 결핍증 아동 상담일지
-주의력 결핍증 진료를 받을 수 있는 병원
-참고 문헌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