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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당의 어법과 김동리의 문법
미당의 어법과 김동리의 문법
저자 : 김윤식
출판사 : 서울대학교출판부
출판년 : 2002
ISBN : 8952103742

책소개


미당과 김동리. 한국 문학의 두 거인을 김윤식이라는 거장이 비교 분석한 책.
김윤식 특유의 날카로운 논리와 꼼꼼한 텍스트 분석이 책 속에는 녹아 있다.

목차


1.미당의 엽서와 동리의 편지
제3의 [화사집]저자
[엽서]의 내막
도스토예프스키 닮기
실연에 대한 김동리의 어법과 미당의 어법
보들레르 및 서울 여자와의 결별 방식
[엽서]에 대한 10년 만의 회신

2.미당 어법의 존재방식-소쩍새 울음과 뻐꾹새 울음
해인사의 세 가지 요괴로움
가야산 계곡물에 뛰어들기
지귀도 앞바다에 뛰어들기
보들레르와의 결별 장면
소쩍새 울음과의 친근성
세계의 끝장의식으로서의 뻐꾹새 울음
서사 무가와의 만남

3.김동리 문법의 존재방식-숭고의 정체
[무녀도]와 [산제]의 대응관계
개작으로서의 [산이야기]
주산과 아기장수 설화
산신각의 사상
[먼산바라기]의 기묘한 표정과 그 이유
사반의 혼령 불러내기의 소설적 의미
미적인 것에 대한 '숭고'의 우위성

4.무속에서 전개되는 변증법-[시인부락]의 어떤 생리와 논리
[벽]과 60년의 세월
요괴스러움의 정체
허깨비끼리의 마주보기
문학사적 만남, '표현'에의 접맥
물질과 정신의 변증법

5.원형의 창조와 변형의 강조-[목탁새]에 대하여
개작의 계보
[목탁새]의 원형성
자연과 근대 사이에 징검다리 놓기
[극락조]의 통속화
원형과 변형
저승새의 위상

6.근대 이전의 어법 복원을 위한 미당의 표정-문학사적 위상 시론
아혼 번째의 [무제]
마음의 해방 좇기
제일 슬픈 이화중선과 이중선의 촉기
미당과 이상의 대화 엿듣기
미당 어법과 지방성의 과제

7.[무녀도]계와 [산제]계의 대비
개작 [무녀도]
[무녀도]의 완성도에 대한 인식
[무녀도]와 [산제]의 평행성
[산제]의 개작으로서의 [산이야기]
[산제].[황토기],[사반의 십자가]-아기장수 설화의 행방
'미적인 것'과 '숭고'에 관하여

8.[목공 요셉] 3부작 [마리아의 회태]
[솔거] 3부작
두 종류의 3부작의 내력
[마리아의 호태]와 [목공 요셉]
[사반의 십자가]와 [부활]
[부활]에서 맞선 예수의 사반

9.김동리의 유고 [미정고]론
[윤회설]이 보여 준 작가의 태도
작가의 의도가 지닌 한계점
문학권의 4각 구조
작가 제국주의적 측면
[미정고]의 분위기
해명학원과 광명학원
[미정고]의 끝대목
[미정고]에 대한 문학연구 쪽의 견해
시간성과 순금의 의의

10.올림의 '영산홍'과 보임의 '영산홍'

11.자연과 근대 사이의 매개항 찾기-방법으로서의 진달래와 뻐꾸기
뻐꾸기에 대한 미당 시학의 한계
근친상간 모티프와 진달래
강요된 화해와 자연스런 화해
청산과 인간, 그리고 근대와의 거리재기
자연과 근대 사이에 원 세우기
진달래, 그 형언할 수 없는 절대성
매개항 자체의 절대성 인식
김동리 미학의 방법 넘어서기

12.초월과 귀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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