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역주 증수무원록언해
저자 : 송철의
출판사 : 서울대학교출판부
출판년 : 2004
ISBN : 8952104951
책소개
《증수무원록언해(增修無錄諺解)》는 19세기 말의 국어 사실을 파악할 수 있는 국어사 자료임은 물론, 내용상 검시 방법과 절차 등을 설명하고 있는 법의학서(法醫學書)로서 이를 통해서 18세기 말엽의 검시 방법과 원칙, 검안의 작성 요령 등 법제사적(法制史的) 사실을 알 수 있다. 이 밖에 검시의 기본 지식으로 설명하고 있는 인체에 대한 설명은 해부학적 내용을 담고 있어 의학사 자료가 되기도 한다.
또한 간행하자마자 관서(關西)와 양남(兩南) 감영(監營)으로 보내 목판본으로 복각하여 실제 검시에 널리 이용될 수 있도록 한 만큼 이 책은 매우 실용적인 목적에서 간행되었다. 실용적 성격의 언해서들이 당시에 대량 간행되었다는 사실과 관련시켜 본다면 이 문헌은 당시의 사회상을 파악하는 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본 역주서는 18세기 후반의 국어 사실을 중세국어 이후의 국어사적 변화 과정을 참조하여 설명하고 있다는 점에서 지금까지의 역주서와 구별되는 특징을 지닌다. 《증수무원록언해》는 그 자료적 중요성은 잘 알려져 있으면서도 한문 원문의 독특한 문체나 당시 국어에 대한 이해의 부족으로 인하여 연구 자료로 적극적으로 이용되지 못해 왔던 것이 사실이다. 이를 고려할 때, 본 역주서는 학계의 여러 분야에서 《증수무원록언해》가 연구 자료로 활발히 이용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했다는 데 의의를 지닌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