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전통 구비문학과 근대 공연예술 1
저자 : 서대석
출판사 : 서울대학교출판부
출판년 : 2006
ISBN : 8952107098
책소개
20세기 초는 극장의 등장과 함께 근대극이 수입된 시기이다. 연극사학계에서도 근대극의 출발점은 신파극에서부터 잡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신파극이 등장하기 전까지 근대식 극장을 화려하게 수놓은 것은 전통 구비문학에 근원을 둔 공연물들이었다. 이들 공연물은 1910년대 이후에도 신파극 혹은 신극과 길항 관계를 유지해 갔을 뿐 아니라 그중 재담(극)이나 창극은 신극 못지않은 인기를 누렸다.
본서는 당시의 공연자와 공연양상을 재구해 내고 창극, 재담, 잡가 등 20세기 전반기 극장가의 3대 전통 공연물을 이주로 하여 전통 구비문학과의 관련 양상과 당시 공연의 실상 및 후대적 변모를 살폈다. 편의를 위해 부록으로 전통 공연물 공연일지를 첨부하였다.
목차
한국학공동연구총서를 간행하면서
머리말
1. 총설
2. 근대 초창기 공연 집단의 계통들에 대한 연구 - 손태도
1. 머리말
2. 전통 사회의 공식적 공연 집단
3. 전통 사회의 유랑 집단
4. 평민 집단
5. 근대 사회와 전통적 공연물
6. 맺음말
3. 1900~1910년대 극장무대 전통 공연물의 공연양상 연구 - 정충권
1. 머리말
2. 1900~1910년대 전통 공연물의 공연유형
3. 전통 공연물 공연자, 공연종목, 공연방식
4. 전통 공연물에 대한 관객의 반응
5. 1900~1910년대 전통 공연물의 공연사적 의의
6. 맺음말
4. 전통재담과 근대 공연재담의 상관관계 - 서대석
1. 머리말
2. 재담의 개념과 범주
3. 재담의 시원과 조선조 문인층 재담
4. 개화기 재담집에 수록된 재담의 성격
5. 근대의 공연재담 : 민담
6. 전통재담과 공연재담의 관계
7. 맺음말
5. 근대 초창기 잡가의 정체와 그 시가사적 의의 - 손태도
1. 문제 제기
2. '잡가'의 개념
3. 1910~1920년대 잡가의 실제
4. 근대 초창기 잡가의 시가사적 의의
5. 맺음말
6. 초기 창극의 공연형태 - 정충권
1. 머리말
2. 창극 형성의 조건
3. 초기 창극의 공연형태
4. 초기 창극의 위상
5. 맺음말
7. 결론
참고문헌
부록 : 근대 초창기 전통 공연물 공연일지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