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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인사이트
저자 : 신병철
출판사 : 살림
출판년 : 2003
ISBN : 8952201221
책소개
cyworld.com의 Marketing Bridge라는 인터넷 카페에서 저자가 지난 9개월간 500여 명의 회원들과 함께 공부하고 토론했던 내용들을 정리해서 수정 · 보완한 책. 눈에 보이는 현상들 밑에 자리잡고 있는 브랜드 마케팅의 핵심 원리를 통찰한 이 책은 사례와 이론을 한데 섞었다.
이제까지 많은 마케팅 관련 도서들은 브랜드 마케팅 실전에서 겪은 개별사례들이나 경험들을 담고 있다. 코카 콜라나 나이키, GE, 소니 등의 훌륭한 브랜드 마케팅 사례들을 담은 그 책들은 좋은 간접 경험을 제공할 수 있지만 실제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는 단지 참고가 될 뿐이다. 게다가 그 사례가 전부 외국의 사례일 경우 한국에서는 통용되기 힘든 경우가 많았다. 이러한 점에 주목한 저자는 브랜드 마케팅의 핵심 원리를 통찰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이러한 핵심 원리를 먼저 소개하고 실제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를 알려주는 책이다.
목차
1. 브랜드 전략의 시작
보는 것을 믿는가? 믿는 것을 보는가?
왜 소비자는 믿는 것을 보는가?
브랜드는 고정관념이다
브랜드 컨셉트 : 소비자의 마음속에 구축된 믿음의 체계
브랜드 컨셉트를 알리는 낯선 실천
(......)
2. 더 좋은 브랜드를 만들기 위한 통찰
다른 것이 강하다
다름의 조건 1 : 공감대를 형성하라
다름의 조건 2 : 세상에 대한 새로운 해석
다름의 조건 3 : Touch the Core!
다름의 조건 4 : 새로운 만남
(......)
3. 성공적 브랜드 확장을 위한 통찰
브랜드 확장의 의미
브랜드 확장의 2가지 기본 원칙
속성유사성에 근거한 적합도
기술 전이성에 근거한 적합도
보완성에 근거한 적합도
(......)
4. 브랜드 전략의 또 다른 키워드, 구매장애 요인의 제거
마케팅의 두 번째 목적 : 구매 장애요인을 제거하라
시간의 장애 1 : 소비자가 원하는 시간에 판매하라
시간의 장애 2 : 원하는 시점에 정확히 서비스하라
장소의 장애 : 어디서나 구매할 수 있게 하라
성능의 장애 : 소비자의 기대를 관리하라
(......)
5. 마케팅의 가치제고를 위한 통찰
마케팅의 가치 : 인간은 기본적으로 구두쇠다
제품 측면의 가치제고
과정관리를 통한 가치제고
부정적 루머, 반박하면 할수록 더 휘말린다
혜택추구 시장과 장애요인회피 시장
(......)
쉬어가는 페이지
Case 1. 브리지가 선정한 브랜딩 사례
Case 2. 브리지가 선정한 브랜딩 확장 성공 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