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아토피를 잡아라
저자 : 이진아
출판사 : 시공사
출판년 : 2002
ISBN : 8952717856
책소개
『차라리 아이를 굶겨라』를 펴낸 '다음을 지키는 사람들'에서 1년여 동안 찾아낸 아토피의 원인, 증상, 대처방인을 고스란히 담은 책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아토피'를 일시적인 '태열'이나 '체질', '피부병' 등으로 치부해 버려 조기 치료가 가능한 시기를 놓치고, 성인이 되어서까지 고통을 받은 경우가 많다. 하지만 정작 아토피라는 질병은 우리의 주변, 생활환경, 우리의 식탁에 있었고 이러한 부분들을 오랜 경험과 치료 사례 등을 통해 알게 된 엄마들이 수많은 아토피 환자와 그 가족들을 위해 병원 대신 가정에서, 의사 대신 가족들이 시도할 수 있는 다양하고 안전한 아토피 치료법을 모은 데에서 이 책의 의미가 있다.
이 책은 크게 7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 '아토피란 무엇인가?'에서는 알레르기와 아토피의 정의와 원인에 대해 알아보며, 2장 '아토피 증세에 대처하는 법'에서는 각 증세별 대처법과 계절별 생활법, 학교 생활에서 유의할 점을 설명한다. 3장 '아토피의 식생활'에서는 전작 『차라리 아이를 굶겨라』보다 한 걸음 더 들어가 음식별, 재료별 문제점 지적은 물론 아이들에게 안심하고 먹일 수 있는 식·음료 만드는 법 등을 알려준다. 4장 '아토피와 주생활'에서는 집안을 보기 좋게 하기 위해 꾸미고 고치는 것이 건강에 오히려 해롭다는 사실을 알게 하며, 5장 '아토피와 의생활'에서는 빨래 헹구는 법부터 드라이 클리닝한 옷의 관리법까지 의류 및 침구류와 관련된 사항들을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6장 '아토피 아이들의 육아, 교육, 질병 관리'에서는 아이들의 질병이 비단 병균이나 오염뿐만이 아니라 생활 습관 및 스트레스 등에서 기인하는 바가 크며, 그 대처법을 제시한다. 7장 '잘 알려져 있는 아토피 치료법'에서는 양방, 한방, 민간요법 등 주위에서 접할 수 있는 각 치료법 별로 내용 소개 및 장단점을 설명하고 있어, 병원을 택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그 밖에도 후반부에는 Q&A 형식으로 인터넷 게시판이나 상담 코너 등을 통해 엄마들이 가장 알고 싶어하는 질문들을 모아서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놓아 유용한 정보로 활용할 수 있다.
목차
'다음을 지키는 사람들'은 1999년 12월 엄마들의 공부모임으로 시작한 '다음을 지키는 엄마모임'이 더욱 책임 있고 다양한 활동을 펼치기 위해 만든 모임이다. 우리와 다음 세대가 맑고 아름다운 환경 속에서 안심하고 살 수 있는 터전을 만들어 가기 위한 첫 시도로 출간했던 『차라리 아이를 굶겨라』는 우리 사회의 먹거리 문화에 큰 파장을 일으키며 많은 가정의 식생활 혁명의 도화선이 되었다. 또한 '다음을 지키는 사람들'은 유해화학물질 반대운동, 광고 모니터 활동 등을 펼치는 동시에 다음지킴이 환경학교, 가족 생태캠프, 건강한 학교를 만들기 위한 마중물 학교 등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전문가들과 함께 비염, 천식, 결막염 등 아토피 질병과 환경 연관성 연구, 실내 오염도 조사, 주거 공간의 환경성 연구 등을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