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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사무관리론
저자 : 김진욱.한만봉
출판사 : 한국학술정보
출판년 : 2006
ISBN : 8953455448
책소개
사무관리는 대체로 공공 기관의 사무관리인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합리성이나 효율성뿐만 아니라 합법성이 매우 중요하다. 대체로 볼 때 우리 나라의 기관의 기구와 조직은 공공 기관의 형태와 구조를 준용하고 있다. 따라서 관의 사무관리는 효율성뿐만 아니라 적법한 절차를 충실하게 지키는 합법성도 감안한 것이 되어야 한다. 이러한 견지에서 여기서는 사무관리의 효율성과 함께 합법성, 절차적 합리성 등을 고려하면서 기관 운영에 있어서 사무관리 개념과 수행 절차를 설명하려 한다.
목차
제1장 행정사무관리의 개요
1. 행정사무의 본질
2. 사무관리의 내용
1. 사무관리의 의의
2. 사무의 본질적인 기능
3. 사무작업
4. 관리(Management)
5. 사무의 특징
6. 사무의 종류
7. 사무의 운용 체제
8. 문서관리와의 관계
제2장 행정사무관리 규정 및 개정
1. 행정사무관리 규정의 개정
2. 기록물 관리법령 주요 내용
제3장 현대 사무관리와 법적 제도
1. 전자문서 유통방식의 개선
2. 전자문서시스템과 행정행정사무관리 간 연계
3. 공문서업무 전 과정의 전자화 추진상황
제4장 행정사무관리 프레젠테이션
1. 사무관리의 개요
2. 사무의 종류
3. 사무관리 발전과정
4. 문서관리의 개설
5. 문서처리의 원칙 3가지
6. 문서의 성질에 의한 분류
7. 문서의 성립
8. 문서성립 요건
9. 효력발생 시기
10. 문서 작성의 일반 사항
11. 문서의 용어 사용법
12. 항목의 구분
13. 네트워크에 존재하는 위협
14. 국내 전자서명인증 관리체계
15. 행정사무 개선
제5장 정보사회와 정보기술 사무
1. 정보기술(ICT 혹은 IT)과 행정사무의 개념
2. 정보기술의 핵심구성 요소
3. 컴퓨터
4. 사무관리의 특징
5. 세상의 변화와 패러다임의 변화
부록: 사무관리규정법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