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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경영을 위한 E-비즈니스 전자상거래
저자 : 변대호외
출판사 : 생능출판사
출판년 : 2004
ISBN : 8955193920
책소개
21세기는 디지털 기술이 경제활동의 기반이 되는 디지털 경제의 시대라고 말할 수 있다. 특히 주목되는 개념이 전자상거래나 e-비즈니스 일 것이다. 이제 기업이나 대학에서는 효과적인 비즈니스 활동이나 교육을 위해 모든 자원을 디지털 환경에 맞도록 변경시켜나가고 있으며 본 서의 집필 또한 이러한 관점에서 시작되었다. 과거 경영학 분야에서 강의 되어왔던 상당한 부분의 교과서들이 주요 내용을 수정할 필요성이 더해 지고 있다. 본 서는 이에 발 맞추어 디지털 경영을 위한 전자상거래 개론서로서 집필하였다. 한편, 최근 전자상거래나 e-비즈니스를 위한 개론서들은 너무 광범위한 내용을 다루거나 지나친 전문성 때문에 독자들에게 혼란을 주어온 것이 사실이다. 그러므로 본 서는 디지털 경영환경에 이슈가 되는 내용을 중심으로 전자상거래 학습을 위한 원론서에 가깝게 집필하였다. 본 서는 전자상거래 관련 학과에서 개론서로 사용할 수 있으며 경영정보학 개론의 고등논제로 다룰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대학의 한 학기 강의용에 맞추어 장을 구성하였다.
본 서에서 다루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전자상거래 및 e-비즈니스의 개념, 분야별 전자상거래, 전자상거래 요소기술, 인터넷 마케팅, 전자상거래 기획 및 운영, 전자지불 및 보안, 전자상거래의 신뢰성, 기업간 전자상거래, 전사적 자원관리, 협업적 전자상거래, 고객관계관리, 공급체인관리, 전자상거래 법규, 전자상거래 관리사 등이다.
제1장에서는 전자상거래와 e-비즈니스의 개념을 소개하며 구성요소, 형태, 전자지불, 전자상거래의 소비자 보호 등에 관해 기술한다. 제2장에서는 분야별 전자상거래로 소매, 금융, 방송, 출판, 관광, 무역 등의 분야에서 전자상거래의 특징과 현황을 소개한다. 3장에서는 인터넷 마케팅의 개념을 다루며, 제4장에서는 전자상거래 시스템 구축을 위한 각종 컴퓨팅 기술을 언급한다. 제5장에서는 전자지불시스템의 종류와 체계 및 암호기술, 인증기술, 정보보안 기술을 언급한다. 제6장은 전자상거래 프로세스로 구매관리, 판매관리, 재고 및 물류관리의 개념을 기술한다. 제7장은 전자상거래 사이트 구축 및 운영방법을, 제8장에서 신뢰성 있는 전자상거래 사이트를 구축하기 위해 소비자 보호 방안과 사이버몰이 갖추어야 할 기준을 기술한다. 제9장은 고객관계관리의 개념, 구축단계, 사례, 성공요인 및 핵심기술로 데이터 마이닝 기법을 다룬다. 제10장은 기업간 전자상거래를, 제11장에서는 공급체인관리의 개념과 사례를 소개한다. 제12장에서는 전사적자원관리를, 제13장에서는 워크플로우를 이용한 협업적 전자상거래를 소개한다. 제14장에서는 최근 관심이 되고있는 이동형 전자상거래를 기술한다.
본 서는 계속 교정과 보완을 거칠 것이며, 독자들의 끊임없는 질책과 조언을 기대한다.
목차
제1장 전자상거래와 인터넷 비즈니스
1.1 디지털 경제에서의 비즈니스
1.2 전자상거래란?
1.3 구성요소
1.4 형태
1.5 요소기술
1.6 인터넷 비즈니스
1.7 가치사실과 비즈니스 모델
1.8 인터넷 비즈니스를 위한 성공 비결
연습문제
제2장 분야별 전자상거래
2.1 소매
2.2 뱅킹
2.3 주식거래
2.4 보험
2.5 관광
2.6 경매
2.7 출판
2.8 방송
2.9 광고
2.10 의료
2.11 사이버 정치
2.12 전자정부
2.13 인터넷 무역
2.14 가상대학
2.15 소호창업
연습문제
제3장 요소 기술
3.1 전자상거래의 요소 정보 기술
3.2 네트워크 소개
3.3 근거리 정보 통신망
3.4 인터넷과 웹 서비스
3.5 데이터베이스 소개
3.6 데이터베이스 개발
3.7 웹 응용 프로그램
3.8 XML 및 XML 기반 시스템 통합 기술
연습문제
제4장 전자상거래 마케팅
4.1 개념
4.2 인터넷과 마케팅 혁명
4.3 인터넷 마케팅의 개념
4.4 오프라인 마케팅과 인터넷 마케팅의 비교
4.5 전자상거래 마케팅 전략
4.6 전자상거래 마케팅 수행절차
4.7 마케팅 평가
연습문제
제5장 전자지불과 보안
5.1 개념
5.2 전자지불 시스템의 종류
5.3 전자지불 시스템 체계
5.4 암호 및 인증기술
5.5 정보보안 기술
연습문제
제6장 전자상거래 프로세스
6.1 거래처리 프로세스의 변화
6.2 거래 프로세스의 구분
6.3 구매관리
6.4 판매관리
6.5 재고 및 물류
연습문제
제7장 전자상거래 사이트 구축 및 운영
7.1 가상몰의 분류
7.2 전자상거래 사이트 구축
7.3 전자상거래 사이트 운영
7.4 사이트 보안
7.5 사이트 모니터링
7.6 웹 로그분석
7.7 고객 데이터베이스 분석
7.8 고객지향적 웹사이트
7.9 지능형 에이전트
연습문제
제8장 전자상거래의 신뢰성
8.1 소비자의 불만과 피해
8.2 온라인 거래에서의 믿음
8.3 소비자 불안과 불신의 해소
8.4 개인간의 신뢰와 미디어의 영향
8.5 소비자 보호 방안
8.6 해킹과 개인정보 보호
8.7 eTrust 인증 제도
8.8 가상몰 평가기준
연습문제
제9장 고객관계관리
9.1 개념
9.2 데이터웨어하우징과 CRM
9.3 구축단계
9.4 사례
9.5 데이터마이닝
9.6 CTI와 해피콜
9.7 e-CRM
연습문제
제10장 기업간 전자상거래
10.1 개념
10.2 기업간 전자상거래의 유형
10.3 기업간 전자상거래와 시스템 통합
10.4 기업간 전자상거래 표준
10.5 기업간 협동 제품 상거래
연습문제
제11장 공급사슬관리(SCM)
11.1 개념
11.2 등장배경
11.3 효과 및 성공요인
11.4 구현방법
11.5 사례
11.6 공급자 선정
11.7 e-SCM
연습문제
제12장 ERP와 전자상거래
12.1 개념
12.2 ERP의 역사
12.3 ERP의 특징
12.4 ERP의 기능
12.5 확장형 ERP
12.6 전자상거래와 ERP의 비교
12.7 전자상거래와 ERP 연동
연습문제
제13장 워크플로우와 협업적 전자상거래
13.1 워크플로우와 비즈니스 프로세스
13.2 워크플로우의 개념
13.3 워크플로우의 기능
13.4 워크플로우와 전자상거래
13.5 제품 솔루션
13.6 사례
연습문제
제14장 이동형 전자상거래
14.1 개념
14.2 기술
14.3 비즈니스 형태
14.4 이동형 전자상거래 성공전략
연습문제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