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문법 교육론과 국어학적 시직의 지평 확장
문법 교육론과 국어학적 시직의 지평 확장
저자 : 주세형
출판사 : 역락
출판년 : 2006
ISBN : 8955565062

책소개


학습자가 '언어'의 본질에 천착할 다양한 기회를 주고, 이를 바탕으로 언어적 문제 해결 능력을 증진할 수 있는 기반적 능력을 마련하는 것이 국어 교육에서 문법 영역이 수행해 내야 할 근본적인 역할이다. 따라서 문법 영역의 이와 같은 역할을 논증하기 위하여, 국어교육적 현상의 일환으로서 문법 교육 제반 현상에 대한 고민을 이론화하였다.

목차


제1부 문법 교육론의 위상 정립

제1장 문법 교육의 현황

1. 문법 교육 연구의 역사적 변천
2. 문법 교육 실천의 역사적 변천
3. 국어과 교육에서 문법 영역의 역할

제2장 교육용 패러다임의 구축
1. 교육관- 신실용주의에 근거한 학습자 중심
2. 지식관- 일상과 학문의 권력 관계 재배치
3. 언어관
4. 이론관

제3장 본질적 문법 교육과정의 이론화
1. 전제와 이론화 거점
2. 목표 수준의 이론화- 문법 교육 목표의 재구성
3. 내용 수준의 이론화- 문법 교육 내용의 체계화
4. 방법 수준의 이론화- 문법 교육 방법의 심층화, 다변화
5. 결론

제4장 통합적 문법 교육과정의 이론화
1. '통합'의 개념 및 작용- 언어에 대한 통합적 접근
2. 원리 1 - 학습자 중심성
3. 원리 2 - 기능 중심성
4. 원리 3 - 통합 중심성
5. 결론 - 국어과 교육과정에의 작용

제2부 국어학적 지식의 지평 확장

제1장 문법 지식의 교육적 가치 재발견

1. '탐구학습'을 되돌아보며
2. 문법 지식의 교육적 가치 탐색
3. 결론

제2장 문장에 대한 지식과 글쓰기
1. 쓰기 교육의 현황- 생산적 도구로서의 문법 지식 개발 필요성
2. 문법 교유겡서의 문장 교육 현황- '문장 개념'의 대안적 접근 필요성
3. 문장 개념에 대한 대안적 접근
4. 결론

제3장 국어사 지식과 역사적 사고력
1. 국어사 교육의 현황
2. 교육 내용 설계의 기준- 학습자 중심
3. 교육 내용 설계 방향- 역사적 사고력 증진
4. 결론

참고문헌
찾아보기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