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살인자들과의 인터뷰
살인자들과의 인터뷰
저자 : 로버트 K. 레슬러
출판사 : 바다출판사
출판년 : 2004
ISBN : 8955612494

책소개


이 책에 등장하는 살인자들의 행동은, 얼마 전, 한국사회를 충격과 공포에 휩싸이게 한 연쇄살인범의 그것과 닮아있다. 원한관계가 아닌, 한 번도 본 적 없는 이에게 가하는 무차별적인 살인. FBI에서 범죄심리분석관으로 활동하고, '연쇄살인범'이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한 것으로도 유명한 저자는 이 책에서 '그들이 왜 살인을 하는가'에 대한 과학적이고 심리적인 연구결과를 제시한다.

각종 사건이 일어나면 경찰서 관계자가 단순한 '범인찾기'에 집중되어 일하고, 그나마 범인이 잡히면 그것으로 사건은 잊혀지고 마는 한국의 현실에서 이 책의 발간은 의미심장하다. 저자는 통제불능이 되어버린 살인자들의 행동과 심리를 볼 때, 중요한 것은 '수사 시간의 단축'이 아니라 범죄분야에 있어 과학적이고 심리적인 연구를 통해 잠재적 살인자를 예방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1992년 미국에서 처음 출간된 이후 범죄심리를 본격적으로 다룬 최초의 책이자 최고의 고전으로 자리매김하였고, <양들의 침묵>, <한니발> 의 모티프가 되기도 했다. 저자가 겪었던 사건 혹은 범죄연구에 대한 각종 사연들을 12개의 꼭지로 나눠 소개하고, 살인자들과의 대화를 통해 '왜 살인했는가?' 즉 살인범들의 내적인 상태에 대해 자세히 말한다. 결국 저자는 '누가 살인했는가'보다는 '누가 그들에게 살인이라는 환상을 제공했는가'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가족과 사회에 오히려 회초리를 들고 있다.

목차


1. 어느 흡혈귀 이야기
2. 범죄자와 싸우는 사람들
3. 살인자와의 인터뷰
4. 왜 살인자가 되었는가
5. 신문배달소년의 죽음
6. 범죄 유형의 두 얼굴
7. 프로파일링이 보여준 성과물
8. 상상을 뛰어넘는 범죄 조작 패턴
9. 또다시 살인을?
10. 더 나은 범죄수사를 위한 진통
11. TV에 나온 두 살인마
12. 이제 남겨진 것은 무엇인가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