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JAVA 별거 아니네
JAVA 별거 아니네
저자 : 서보원
출판사 : 사이버출판사
출판년 : 2003
ISBN : 8955981457

책소개


자바를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고민인 사람들, 자바 때문에 속만 태우고 있는 사람들, Java의 ‘J'자만 봐도 까무러치는 사람들을 위한 자바 입문서. 단순히 문법을 설명하고 예제를 실행하는 기존의 틀을 과감히 깨고, 예제를 단계별로 구성함으로써, 예제를 통해 문법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프로그램을 공부하는데 필요한 배경 지식을 별도로 꼼꼼하게 설명하였기 때문에 입체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을 된다.

Part 1에서는 자바의 설치 방법, 기본 문법, 클래스와 상속, 인터페이스, 스레드, 예외 처리, AWT와 이벤트 처리, 애플릿 등을 설명한다. 가장 기본적인 내용을 [한걸음], [두걸음], [달리기]로 이어지는 단계별 예제를 사용해 차근차근 짚어 나간다.

Part 2에서는 Part 1에서 익힌 기본 문법을 토대로 자바 전문가가 되기 위한 내용을 담았다. 각종 입출력, 네트워크와 데이터베이스, 스윙을 이용한 GUI 프로그램 작성, 그리고 J2SDK 1.4 버전에 새롭게 포함된 Java Web Start에 대해 설명한다.

[부록 CD] JDK 1.4.1, Kawa, Edit Plus 설치 동영상 / Edit Plus, JAVA 관련 프로그램 / 본문 예제 소스

목차


Part 1 나는 초보다
1장 자바에 대해서 알아봐요
1. 자바가 뭐예요?
2. JDK 설치하기
3. 자바 프로그램, 걸음마~
4. 꼭 짚고 넘어가요

2장 자바 문법은 어렵나요
1. 자바 식별자와 키워드
2. 변수와 상수
3. 표현식과 문장
4. 연산자
5. 제어문
6. 배열

3장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 뭐예요
1. 객체지향이 뭐예요?
2. 클래스와 객체
3. 상속
4. 캡슐화
5. 다형성
6. 메시지 전달

4장 클래스를 내 맘대로 주물러요
1. 클래스의 기본 구조
2. 클래스의 선언과 생성
3. 접근 수정자
4. 멤버 변수
5. 생성자(Constructor)
6. 멤버 메소드
7. 메소드 오버로딩(Overloading)
8. 예약어 this
9. 쓰레기 수집(Garbage Collection)
10. 내부 클래스(Inner Class)

5장 클래스 상속은 이렇게 해요
1. 상속의 정의
2. 멤버 변수의 상속
3. 메소드의 상속
4. 메소드 오버라이딩(Overriding)
5. 예약어 super
6. 상속에서 생성자의 사용
7. 객체의 형변환
8. 추상 메소드와 추상 클래스
9. 종단 클래스

6장 인터페이스를 알아봐요
1. 인터페이스(Interface)의 기본 구조
2. 인터페이스의 상속
3. 인터페이스의 형변환

7장 예외 처리는 중요해요
1. 예외 처리란 무엇인가요?
2. 예외 처리 구문
3. 예외 관련 클래스
4. throw와 throws
5. 사용자 정의 예외 클래스 만들기

8장 스레드는 마술사예요
1. 스레드란?
2. 스레드의 사용
3. 스레드 우선 순위 지정
4. 동기화 처리

9장 중요한 클래스는 어떤 것이 있나요
1. 패키지 개요와 사용법
2. 사용자 정의 패키지 만들기
3. JDK 표준 패키지
4. java.lang 패키지
5. 문자열 처리 패키지
6. java.util 패키지

10장 AWT를 사용해 GUI를 만들어요
1. GUI 프로그램의 기본 개념
2. AWT 패키지
3. 레이아웃 매니저
4. 윈도우 컴포넌트

11장 이벤트를 처리해요
1. 이벤트 처리란?
2. 이벤트 관련 컴포넌트
3. 이벤트 처리
4. Adapter 클래스 사용하기

12장 애플릿과 그래픽 출력은 이렇게 만들어요
1. 애플릿
2. 그래픽 처리
3. 오디오 처리
4. Java2D API

Part 2 나는 초보가 아니다
1장 입출력을 멋지게 끝내기
1. 입출력 스트림
2. File 클래스 다루기
3. 문자 스트림(Character Stream)
4. 바이트 스트림(Byte Stream)
5. StreamTokenizer 클래스 사용하기
6. 랜덤 파일 입출력
7. 윈도우 커맨더 분석하기

2장 네트워크 주무르기
1. TCP/IP 프로토콜
2. InetAddress 클래스
3. URL 클래스
4. TCP 프로그램 작성하기
5. UDP 프로그램 작성하기
6. GUI 채팅 프로그램 만들기

3장 JDBC로 데이터베이스 다루기
1. JDBC가 뭐예요?
2. JDBC 드라이버 타입
3. 기본적인 SQL문
4. 데이터베이스 설정하기
5. JDBC를 이용한 데이터베이스 조작
6. GUI 질의 분석기 만들기

4장 스윙으로 GUI 만들기
1. 스윙이 무엇인가요?
2. 스윙과 AWT의 차이점
3. 중요한 스윙 클래스

5장 웹 스타트 파헤치기
1. Java Web Start란 무엇인가요?
2. 웹 서버 설치와 JNLP 등록
3. Java Web Start 구축하기
4. Java Web Start 실행하기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