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이녹아든
저자 : 알프레드 테니슨
출판사 : 책이있는마을
출판년 : 2003
ISBN : 8956390193
책소개
사랑 이야기의 영원한 고전 『이녹 아든』. 참된 사랑이 무엇인지, 진정한 자기 희생이란 무엇인지 여실히 보여주는 작품으로 영화 <해바라기><쉘부르의 우산><진주만><캐스트어웨이>의 원작이다.
영국의 어느 해변가에 친구지간인 이녹과 필립이라는 두 청년과 애니라는 처녀가 살고 있었다. 애니는 이녹과 결혼하였고 바다로 나가면서 필립에게 아내를 부탁하였다. 이녹의 어선이 침몰해버렸다는 소식에 애니는 한없는 절망에 빠지지만 이를 인정하지 않은 채 수년간 묵묵히 기다린다. 그러다가 혼자힘으로 살기에 너무나도 벅찼던 나머지, 필립과 재혼을 한다. 그런데... 죽은 줄로만 알았던 이녹은 사랑하는 애니만을 생각하며 버티며 살아 돌아왔다. 그러나 필립과 애니의 행복한 모습을 보고 난뒤, 말 없이 돌아선다. 그들의 행복을 위해 자신이 떠나기로 마음먹었던 것이다.
앨프레드 테니슨의 담시(譚詩) 『이녹 아든』도 담고 있다.
목차
중부 잉글랜드, 랭카셔의 서머스비 출생. 목사의 아들로 태어나 엄격한 아버지의 교육을 받았다. 1828년 케임브리지대학의 트리니티 칼리지에 입학하여, 시 『팀북투 Timbuctoo』(1829)로 총장상 메달을 받았다. 이미 형 찰스와 『두 형제 시집 Poems by Two Brothers』(1827)을 익명으로 내놓았는데, 실은 장형 프레드릭까지 포함한 3형제 시집이다. 이어 『서정시집 Poems, Chiefly Lyrical』(1830)을 발표, L.헌트에게 인정을 받았고, 1831년 아버지가 죽자 대학을 중퇴하였다.
1832년의 『시집』에는 고전을 제재로 한 『연(蓮)을 먹는 사람들 The Lotos-Eaters』 『미녀들의 꿈 The Dreams of Fair Women』, 중세(中世)에서 제재를 얻은 『샬럿의 아가씨 The Lady of Shalott』, 그의 예술관을 보여 주는 『예술의 궁전 The Palace of Art』 등의 가작(佳作)이 들어 있다. 이 해 친구 아서 핼럼과 함께 유럽을 여행하였고, 이듬해 핼럼이 죽자 애도의 시를 쓰기 시작하였다. 1842년의 2권본 『시집』에는 『아서왕의 죽음』 『율리시스 Ulysses』 『록슬리 홀 Locksley Hall』 『두 목소리 Two Voices』 『고다이바 Godiva』 등의 명작 외에 『정원사의 딸』 『도라』등의 전원시(田園詩)가 실렸다. 이것은 T.칼라일, 에머슨, E.포 등에게도 애독되었으며, 다시 1847년의 『왕녀(王女) The Princess』로 명성을 떨쳤다.
1850년에는 걸작 『인 메모리엄 In Memoriam』이 출판되었으며, W.워즈워스의 후임으로 계관시인(桂冠詩人)이 되었다. 이 해에 그는 약혼녀 에밀리 셀우드와 결혼하였다. 『인 메모리엄』은 17년간을 생각하고 그리던, 죽은 친구 핼럼에게 바치는 애가(哀歌)로, 어두운 슬픔에서 신(神)에 의한 환희의 빛에 이르는, 시인의 ‘넋의 길’을 더듬은 대표작일 뿐만 아니라, 빅토리아 시대의 대표시이기도 하다. 그 후에도 『모드 Maud』(1855), 대작 『국왕목가(國王牧歌) Idylls of the King』(1859∼1885), 담시(譚詩) 『이녹 아든 Enoch Arden』(1864) 등을 써서 애송되었으며, 여왕으로부터 영작(榮爵)을 받고, 빅토리아 시대의 국보적 존재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