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홍보도 전략이다
저자 : 장순욱
출판사 : 책이있는마을
출판년 : 2005
ISBN : 895639069X
책소개
튀는 아이디어만 있으면 홍보는 공짜다!
'돈 한 푼 안 들이고 홍보'할 수 있는 중소, 벤처기업을 위한 언론홍보 활용법.
이 책에는 전직 기자였던 저자의 기자시절의 경험과 언론홍보 컨설턴트로서의 경험이 녹아 있다. 기자가 어떤 것을 원하는지, 또한 어떻게 공략해야 하는지에 관해 쉽고 재미있게 풀어내고 있다. '언론은 모든 사람에게 평등하다'고 주장하는 저자는 대기업 중심으로 돌아가는 언론보도에 안타까움을 느끼고, 홍보의 기술과 노하우가 부족해서 언론의 주목을 받지 못하는 벤처, 중소기업을 위한 언론홍보 활용법을 자세하게 안내한다. 이 책을 통해 ㅣ업을 운영하거나 장사를 하는 사람들이 언론과 친해질 수 있기를 바란다. 어떤 게 기사가 되는지, 기사거리를 어떻게 만드는지, 기자들에게는 어떤 루트로 접근해야하는지를 알면 돈 한 푼 안 들이고도 홍보를 할 수 있다. 그 노하우에 귀기울여 보자.
목차
작가의 말
이 책을 읽기 전에
1. 벤처, 중소기업을 위한 언론홍보
1. 피(P)나게 알(R)리는 게 언론홍보다 / 2. 언론홍보는 위력적이다 / 3. 목표는 높게 잡아라 / 4. 중소기업도 성공할 수 있다 / 5. 기자는 고객이 아니다 / 6. 기자는 기사로 접촉한다 / 7. 돈 되는 언론홍보를 하라 / 8. 최고경영자의 홍보 마인드를 키워라
2. 인터넷이 바꾼 언론환경
1. 인터넷이 홍보에 유리한 조건 만들었다 / 2. 언론사 수 증가로 홍보매체 다양화 / 3. 포털의 영향력 증대 / 4. 연합뉴스의 영향력 증대 / 5. 없던 것으로 하기 힘들어졌다 / 6. 네티즌이 기사다 / 7. 입소문 활용이 가능해졌다
3. 언론사 들여다보기
1. 적을 알고 나를 알자 / 2. 신문의 메커니즘 / 3. 신문사 편집국의 하루 / 4. 본지와 섹션 그리고 특집 / 5. 경영난에 허덕이는 신문사들 / 6. 방송의 메커니즘 / 7. 방송사 보도국의 하루 / 8. 언론홍보와 광고의 차이를 이해하라 / 9. 언론홍보와 저널리즘을 구분하라
4. 기자를 이해하는 7가지 노하우
1. 기자도 월급쟁이다 / 2. 기자가 원하는 건 기사다 / 3. 기자는 단순하다 / 4. 기자는 물먹는 걸 싫어한다 / 5. 기자는 비판을 좋아한다 / 6. 기자는 늘 배신할 준비가 되어 있다 / 7. 기자는 서열을 싫어한다
5. 기사를 해부하는 6가지 방법
1. 기사는 새로운 것이다 / 2. 기사는 리드다 / 3. 기사는 독자를 위한 것이다 / 4. 기사가 기사를 부른다 / 5. 기사는 늘 객관을 가정한다 / 6. 기사는 기자가 쓴다
6. 성공하는 홍보전략 노하우
1. 장기적인 전략을 세워라 / 2. 이미지를 정하라 / 3. 이미지에 맞는 전술을 수립하라 / 4. 매체별 차별화된 전략을 세워라 / 5. 지속가능한 쟁점을 확보하라 / 6. 트렌드를 읽어라 / 7. 아이디어가 필요하다 / 8. 키워드를 잡아라
7. 기자의 눈길을 끄는 법 12가지
1. 기자들은 설문조사를 좋아한다 / 2. 언론은 통계에 약하다 / 3. 사람이야기가 재밌다 / 4. 기자는 ‘최’의 최면에 잘 빠진다 / 5. ‘희한한일’, ‘획기적인 일’은 언제나 기자의 관심사다 / 6. 필요하면 이벤트도 만들자 / 7 미담기사는 만인을 감동시킨다 / 8. 국민생활과 관련된 게 기사다 / 9. 망가지는 것도 방법이다 / 10. 뉴스메이커를 적극 활용하라 / 11. 독자투고란을 공략하라 / 12. 기념일을 잡아라
8. 성공 보도자료의 10가지 요건
1. 기자들의 수고를 덜기 위한 것임을 이해하자 / 2. 기사체로 보도자료를 만들자 / 3. 쉽고 간결하게 쓰자 / 4. 스트레이트와 박스를 구분하자 / 5. 재미있는 박스 열 스트레이트 안부럽다 / 6. 제목은 섹시하게 / 7 거짓말과 과장을 멀리하라 / 8. 보충자료는 충분히 / 9. 객관적으로 쓰자 / 10. 동어반복이나 존칭은 피하자
9. 배포도 전략이다.
1.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 / 2. 아침 10시를 노려라 / 3. 월요일을 노려라 / 4. 이메일로 반드시 보내라 / 5. 전화로 확인하라 / 6. 사전 작업을 실시하라 / 7. 보도자료는 자주 보내되 충실하라
10. 홍보 효과 두 배로 키우는 사후전략
1. 인터넷으로 확인하고 가판 확보해라 / 2. 사후 평가를 실시하라 / 3. 감사의 전화를 하라 / 4. 전화를 잘 받아라 / 5. 전략을 재검토하라
11. 반드시 알아야 할 위기대응 전략 6가지
1. 예고 없는 위기에 대처하라 / 2. 위기관리 메뉴얼을 만들어라 / 3. 추측성 발언은 절대 금물 / 5. 알릴 건 알리고 사과할 건 사과하라 / 6. 이상한(?)기자에 적극 대처하라
12. 프레지던트 아이덴티티(PI;President Identity)
1. PI가 매출과 주가를 좌우한다 / 2. 빌게이츠, PI로 반독점 비난 비껴가다 / 3. PI와 나쁜 이미지 확산 방지의 차이 / 4. 중소, 벤처기업도 PI를 할 수 있을까 / 5. 정치인과 PI / 6. 무조건 나가면 된다는 생각을 버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