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미디어와 문화교육
저자 : 김영순
출판사 : 한국문화사
출판년 : 2005
ISBN : 8957263365
책소개
미디어의 본질과 특성을 이해하고 미디어 텍스트가 주는 의미를 파악함으로써 우리들의 소통적 공간을 확장하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학교 교육 혹은 평생 교육의 영역에서 미디어를 통한 문화 교육 방법론을 제시한다. 모두 3부로 구성되어 있고 미디어에게 말을 갈고 미디어와 친해지는 방법을 제안하며 미디어 교육의 이론과 쟁점들을 다루면서 리터러시 중심의 미디어 교육을 통한 문화교육에 대해서 말한다.
목차
머리말
제1부 미디어에 말걸기
제1장 담론과 대화, 미디어의 전제
1. 쌍방향 소통의 진실 게임
2. 삶의 과정으로서 소통하기
3. 소통의 전제로서 담론과 대화
4. 쌍방향 소통과 미디어 현실
제2장 미디어와 함께 살아가기
1.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
2. 미디어와 우리의 삶
3. 미디어 읽기의 즐거움
제3장 미디어는 패러디 극장
1. 패러디 개념이 바뀌다
2. 패러디와 대중문화 환경
3. 대중문화 텍스트의 패러디 출현
4. 사이버 세계의 패러디
제2부 미디어와 사귀기
제4장 사진과 광고, 그 가까움과 다름
1. 사진 이해하기
2. 광고의 우주
3. 사진과 광고 읽기의 실천
제5장 방송과 드라마, 공공의 적 혹은 친구
1. 기술발달은 방송을 바꾸다
2. 시청자의 권리와 의무
3. 드라마와 뉴스 읽기
4. <대장금> 따져 읽기
제6장 영화와 영화제, 현실로의 귀환
1. 영화가 시작되었다
2. 영화가 만들어지기까지
3. 미디어 센터, 영화제 그리고 영화 교육
4. 영화 텍스트 읽기
제7장 인터넷, 사이버 세상의 통로
1. 인터넷과 현실의 문제
2. 텍스트로서 인터넷
3. 웹 문화 콘텐츠 읽기의 실제
제3부 미디어를 배우기
제8장 텍스트학으로 읽는 영상 광고
1. 영상은 과연 텍스트인가
2. 확대 텍스트로서의 영상
3. 영상 문법의 구성요소
4. 영상 광고 분석을 위하여
5. 영상은 텍스트이다
제9장 멀티리터러시로 청소년 미디어교육하기
1. 미디어 현실과 미디어교육
2. 청소년을 위한 미디어교육
3. 미디어 읽기를 위한 멀티리터러시
4. 미디어 능력의 확대를 위하여
제10장 미디어교육을 위한 기호학적 틀짜기
1. 미디어교육이 필요한 이유
2. 학교로 간 대중미디어
3. 미디어 따져 읽기
4. 적극적인 미디어교육을 위하여
제11장 미디어교육 교재 만들기의 실제
1. 미디어교육 교재 기획하기
2. 미디어교육 교재 활용하기
3. 미디어교육 교수?학습 방법론의 실제
참고 문헌
찾아 보기
저자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