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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이 즐거워지는 사진 찍기
저자 : 박동철
출판사 : 넥서스Books
출판년 : 2005
ISBN : 8957971815
책소개
시선을 사로잡는 풍경사진 노하우. 여행의 필수품이 되어버린 디지털 카메라, 하지만 디카족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이 바로 풍경사진이다. 탄성을 지르며 찍은 풍경들을 나중에 보면 어딘가 어색하고 생생하지 못할 때가 많다.
이 책에는 물안개, 운해, 파도와 갈매기, 억새와 눈밭, 구름, 바닷가, 전원 등 딱 따라 찍고 싶은 다양하면서도 아름다운 풍경사진이 소개되어 있다. 한 사진의 구도와 구성은 물론, 앵글과 노출, 셔터스피드와 렌즈의 종류, 측광방식 등 풍경을 더욱 아름답게 표현하기 위한 노하우가 공개된다. 뿐만 아니라 대청호, 웅도, 감포, 덕유산, 천수만, 대관령목장, 보성 차밭, 우포늪, 남해 등 우리나라에서 아름답기로 유명한 여행지들이 20여곳에 대한 정보도 함께 담겨있다. 사진 찍기를 좋아하는 사람은 물론 여행을 좋아하는 사람까지, 잊지 못할 풍경을 담기 위한 사진여행을 떠나보자.
목차
Part1 호수·바다
다양한 환경의 변화를 포착한다 / 대청호
물안개 사이로 떠오른 해|멀리서 바라보는 물안개|산에서 바라본 호수의 일출|대청호 주변의 자동차 도로|대청호 주변의 전원마을|차량 불빛의 궤적 촬영
펄떡거리는 생명감을 표현한다 / 웅도
반영을 통한 생동감|배경의 특징을 살린 생동감|톱라이트를 이용한 생동감|질감과 원근감을 강조한 개펄 풍경
갈매기와 파도를 찍는다 / 감포
쏟아지는 햇살과 갈매기|갈매기를 찍는 사진사|하얗게 부서지는 파도|운해와 같은 파도|빛이 투과되어 나타나는 질감|태양빛이 강렬한 바닷가
필터 사용으로 효과를 살린다 / 왜목
구름 속 빛줄기|구름 속 일출|망원렌즈로 일출 촬영하기|구름 효과 배가시키기|Plus Tip 그러데이션 필터란?
질감이 살아 있는 풍경을 담는다 / 다대포
광선을 이용한 질감|망원렌즈를 이용한 질감|구도를 조합한 질감|그러데이션을 이용한 질감
<나만 아는 디카 노하우1> 조리개 우선모드로 자신감 키우기
Part2 하늘·산
눈 내리는 풍경을 찍는다 / 덕유산
황금분할과 눈꽃|눈의 느낌을 닮은 인물사진|눈밭 사진의 노출과 구도|눈꽃의 효과적인 구성
물살을 풍성하게 연출한다 / 장전계곡
안정감 속에서 살아 있는 물살|노출시간에 따른 물살의 변화|물살 찍기 좋은 시기|장대한 폭포의 물살
보이지 않는 바람을 표현한다 / 민둥산
바람 없는 잔잔한 풍경|바람과 달려드는 억새|바람과 물결처럼 흐르는 억새|바람의 방향 강조하기
시골의 평화로움을 담는다 / 영동
안개 낀 아침의 시골|수평구도가 주는 전원감|전원 속의 역동감 1|전원감을 살리는 앵글|전원 속의 역동감 2
<나만 아는 디카 노하우2> 유난히 파란 하늘 연출하기
Part3 일출·일몰
물살에 비친 풍경을 담는다 / 순천만
물길에 비치는 노을|개펄에 비치는 날갯짓|개펄 속의 갈대밭
쓸쓸한 풍경을 연출한다 / 포동 폐염전
쓸쓸함을 주는 색감|패턴과 포인트를 이용한 고요함|어두운 부분을 살리는 노하우|갈대밭의 고즈넉함|잔잔한 물결 속의 쓸쓸함
보조피사체로 일몰을 강조한다 / 천수만
보조피사체가 있는 일몰|플레어 없는 일몰|실루엣으로 표현된 일몰|인상에 오래 남는 해안의 일몰|움직이는 피사체 찍기
<나만 아는 디카 노하우3> 첫 느낌이 강한 사진 찍기
Part4 풍경 속 인물
앵글에 맞게 인물을 구성한다 / 대관령목장
로우앵글로 주제 강조하기|아이레벨로 고유의 맛 살리기|로우앵글로 시원함 주기|인물이 돋보이는 하이앵글
반복되는 패턴을 활용한다 / 보성 차밭
곡선의 패턴 속에 수직선|곡선의 패턴 속에 인물|수평과 수직이 어우러진 패턴|전경의 역할
풍경에 어울리게 인물을 배치한다 / 영종도인물의 실루엣 살리기|s자 구도에서의 인물 배치|인물을 강조하는 배치와 구성|인물의 생생한 표정 담기|살아 있는 생물체 포착하기
<나만 아는 디카 노하우4> 화이트밸런스로 색감 있는 사진 찍기
Part5 구름·안개
날씨에 맞는 풍경을 찍는다 / 우포
풍경을 나누기|프레임 속에 프레임 만들기|구름 사이에 뜬 해의 포착|안개 낀 날의 분위기 연출
물안개의 느낌을 다양하게 표현한다 / 두물머리
세로사진으로 반영 살리기|안개를 이용해 배경 단순화하기|물에 비친 해
느낌이 있는 운해를 연출한다 / 용암사
하늘과 땅의 노출 차이 줄이기|망원으로 능선 표현하기|느낌이 강한 대칭형 구도|색다른 색감의 일출|고요한 느낌의 표현
<나만 아는 디카 노하우5> 노출 측정하기
Part6 도시
구도와 구성을 이해한다 / 청주
세로로 구도 잡기|동감을 표현하는 대각선 구도|한여름 도심의 구성과 구도|여백을 살린 구성
어디서 찍을지 결정한다 / 남해
두 피사체가 모두 들어오는 곳|배경이 가장 효과적으로 보이는 곳|태양이 일직선상에 위치하는 곳|실루엣을 표현하기 좋은 곳
다양한 빛을 활용한다 / 영월
반역광으로 연기의 그림자 표현|순광 아래의 인물과 하늘|정오의 톱라이트와 대기원근|톱라이트와 하이앵글|흰 눈을 깔끔하게 표현하는 톱라이트
흐린 날의 분위기를 살린다 / 담양·옥정호
색감 대신에 시선을 끄는 구도로|섬세한 표현 강조하기|흐린 날의 구름|흐린 날의 인물|Plus Tip - ISO란 무엇인가?
<나만 아는 디카 노하우6> 태양의 크기와 초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