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주머니 속의 고래
저자 : 이금이
출판사 : 푸른책들
출판년 : 2006
ISBN : 8957980954
책소개
‘이 시대의 가장 진솔한 이야기꾼’이라 불리는 이금이 작가의 청소년 소설. 저자는 이 책에서 가슴 속에 품고 있는 꿈을 찾기 위해 노력하는 열다섯 살 아이들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잘생긴 얼굴만을 믿고 연예인이 되기 위해 오디션을 보러 다니지만 번번이 떨어지는 민기, 노래를 부르고 싶지만 눈이 먼 외할머니와 힘겹게 하루하루를 버티느라 꿈조차 꿀 수 없는 연호, 랩퍼를 꿈꾸지만 자신을 키워 준 부모와 친엄마 사이에서 방황하는 공개 입양아 준희. 이들은 저마다 꿈을 좇지만 실패와 좌절을 겪는다.
그러나 아이들은 넘어진 바로 그 자리에서부터 다시 걸음을 떼어 놓는다. 꿈을 이루지는 못했지만 결코 포기하지 않는 것은 아이들이 주머니 속에 아기 고래 한 마리씩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 지금은 비록 작은 아기 고래지만 그 아기 고래를 커다랗게 키우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깨달았기에 툭툭 털고 일어설 수 있는 것이다.
이 작품은 특히 한창 미래의 꿈을 준비하는 시기인 중학교 3학년인 민기, 연호, 준희 세 아이의 일 년 동안의 일을 교차 서술방식으로 진행함으로써 꿈을 좇는 세 중심인물들의 좌절과 상처, 방황 등을 세밀하게 보여주고 있다. 또한 작가는 연예인이라는 꿈을 좇는 민기와 현중이, 꿈조차 꿀 수 없는 현실의 버거움에 힘들어하는 연호와 준희를 극명하게 대비시킴으로써 밝음과 어둠, 어느 한쪽으로도 치우치지 않는 작품의 균형을 유지해나가고, 끝까지 긴장감을 유발해 독자들로 하여금 손에서 책을 놓을 수 없게 만든다.
목차
1. 첫 오디션
2. 기초 환경조사서
3. 투명인간들이 사는 법
4. 어둠의 경로
5. 장미의 외출
6. 민들레회
7. 고래사냥
8. 일용할 양식
9. 숨은그림찾기
10. 자전거가 있는 풍경
11. 햇빛을 삼킨 방
12. 시간의 부피와 질량
13. 벼랑 끝의 아이
14. 나보다 더 나를 아파하는 사람
15. 만남
16. 주머니 속의 고래
17. 첫 녹음
작가의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