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현장 교육 중심의 유아학교 경영관리
현장 교육 중심의 유아학교 경영관리
저자 : 김진영.박희순
출판사 : 대경
출판년 : 2007
ISBN : 895858095X

책소개


본서는 유아학교 운영과 경영학을 접목하여 유아학교 경영을 위한 시도를 하였으며 경영학적인 측면을 유아학교에 접목하려고 노력하였다. 유아학교와 일반 초, 중등학교와의 뚜렷한 차이점은 국가차원에서의 유아학교에 대한 교육비 지원이 낮아 자립경영을 하여야 한다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경영학적인 측면에서 유아학교경영과 일반기업경영을 접목한 특징을 지니고 있다.

목차


제1장 유아학교 경영관리
제1절 유아교육의 특성
제2절 유아교육기관의 유형
제3절 유아학교 관리
제4절 유아학교 변화배경

제2장 유아학교 설립
제1절 유아교육환경 변화
제2절 설립자 정신과 설립
제3절 유아학교 설립절차
제4절 유아학교 설립기준

제3장 유아학교 교육과정
제1절 유아학교 교육과정
제2절 교육계획 수립

제4장 유아학교 시설 및 설비
제1절 유아학교의 기본설비
제2절 유아학교 설비구조
제3절 유아학교 교구

제5장 경영계획 및 사무관리
제1절 유아학교 사업계획
제2절 유아학교 사무행정
제3절 유아학교 업무전산화

제6장 인적자원관리
제1절 인적자원관리의 체계
제2절 모집 및 선발
제3절 평가 및 양성
제4절 보수와 교사의 유지관리

제7장 세무회계
제1절 세무회계와 조세법
제2절 법인세
제3절 근로소득과 종합소득세
제4절 부가가치세
제5절 간이과세 제도

제8장 원아의 모집과 선발
제1절 유아학교 홍보
제2절 유아학교 마케팅
제3절 인터넷 마케팅
제4절 원아의 모집

제9장 학급경영
제1절 학급운영
제2절 학급편성

제10장 유아학교 행사
제1절 주요행사
제2절 운동회

제11장 교육실습
제1절 오리엔테이션과 가정통신문
제2절 교육연구현장실습

제12장 학부모교육과 협력체계
제1절 학부모의 역할
제2절 학부모 교육 연간 계획
제3절 학부모교육의 연구

제13장 유아학교 평가관리
제1절 유아교육 평가의 특성
제2절 유아학교서비스 평가방법

제14장 유아학교 서비스관리
제1절 유아학교 서비스의 이해
제2절 물리적 설비와 서비스행동
제3절 유아학교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제4절 학부모만족 유아학교 경영

제15장 미래의 유아학교 경영자와 리더십
제1절 미래의 트랜드
제2절 리더의 역할
제3절 미래의 경영자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