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유아언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유아언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저자 : 이차숙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05
ISBN : 8958911433

책소개


현대는 다양성의 시대다. 다양한 환경 속에서 다양한 경험을 하고 사는 유아들에게 어느 한 이론만이 확실히 옳고 절대적인 것은 아니다. 언어활동은 분명 여러 가지 요소들이 서로 어우러져서 일어나는 통합적이고 총체적인 활동이다. 그러나 언어교육의 방법은 언어의 여러가지 요소들을 작은 단위로 분절하여 그 요소들을 위계적인 방법으로만 가르쳐서도 안되고, 또 그것들을 전부 통합하여 총체적인 방법만으로만 가르쳐서도 안 된다. 이 책은 언어의 본질적 특성이나 언어 발달의 특성들을 소개하는 최근의 이론들과 함께 각 이론들이 내세우는 언어 교육의 방법들을 소개하는 정도에 그칠 수밖에 없었다. 각 이론들과 교육 방법들의 적용성이나 효용성 그리고 타당성을 따지는 일은, 나의 견해가 있기는 하지만, 이 책의 몫이 아니고 현재나 미래의 교사들의 몫이라는 뜻이다.

목차


제1부 유아언어교욱의 이론

유아언어교육의 기초
1장 인간과 언어
2장 언어의 본질
3장 언어와 사고
4장 언어와 교육

언어발달 이론과 과정
5장 음성언어의 발달 이론과 과정
6장 문식성 발달 이론과 과정

영역별 유아언어교육
7장 듣기 지도
8장 말하기 지도
9장 읽기 지도
10장 쓰기 지도

유아언어교육방법
11장 발음 중심 읽기 지도법
12장 언어 경험적 접근법
13장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
14장 균형적 읽기 지도법
15장 문학에 기초한 유아언어교수법


제2부 유아언어교육의 실제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