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교육심리학
저자 : 임창재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05
ISBN : 8958911441
책소개
이 책은 학습자의 성취행동을 수업이라는 과정을 통해서 나타나는 결과로 보고 학습자의 성취행동에 작용하고 영향을 주는 조건들과 특성, 이론과 법칙을 세부적으로 체계화하여 설명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쓰였다. 그러므로 이 책은 교사가 되기 위해 대학에서 교직과정을 이수하는 학생들에게는 수업의 과정에서 학습자의 성취행동에 관련된 영향과 그에 관한 이론을 터득하여 학습자의 심리적 특성을 이해하고 지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고, 교육현장의 교사들에게는 이론을 적용하고 현장을 연구하여 이론화하는데 실질적이며 합리적인 지침서가 될 것이다.
목차
제1장 교육심리학의 개념
1. 교육심리학의 의의
2. 교육심리학의 발달
3.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
제2장 발달의 심리
1. 발달의 의미
2. 발달의 유전과 환경
3. 발달의 원리
4. 발달의 단계
5. 발달과업
6. 발달과 교육
7. 신생아기의 발달
8. 영아기의 발달
9. 유아기의 발달
10. 아동기의 발달
11. 청년기의 발달
12. 발달장애
제3장 학습의 심리
1. 학습의 개념
2. 학습이론
3. 학습의 원리
4. 학습의 유형
제4장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조건
1. 기억
2. 망각
3. 전이
4. 준비
5. 동기
6. 연습
7. 심적 포화
8. 불안
9. 학습환경
제5장 학습자의 특성과 학업성취
1. 지능
2. 창의성
3.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4. 자아개념
5. 인성
6. 우수학습자와 학습부진 학습자의 지도
제6장 수업의 심리
1. 수업의 개념
2. 수업단계에 대한 견해
3. 수업단계의 각 단계별 특성
4. 수업에서의 발문방법
제7장 수업효과의 제고방법
1. 수업에서의 문제
2. 학습양식과 교수양식
3. 수업효과의 제고방향
4. 학습전략의 활용
5. 자기주도적 학습
제8장 적응의 심리
1. 적응의 의미
2. 인간의 욕구
3. 욕구불만
4. 갈등
5. 적응기제
6. 부적응행동의 지도
7. 스트레스와 적응
제9장 학급진단의 심리
1. 집단의 특성
2. 학급집단의 성격
3. 학급집단의 구성
4. 학급집단의 사회성 측정
5. 학급집단에서의 교사의 역할
제10장 생활지도와 상담
1. 생활지도의 개념
2. 생활지도의 필요성
3. 생활지도의 원리
4. 생활지도의 내용과 활동
5. 진로와 교육
6. 상담의 이론
제11장 교육평가
1. 교육평가의 개념
2. 교육평가의 기능
3. 교육평가의 문제
4. 교육평가의 영역
5. 교육평가의 유형
6. 교육평가의 절차
7. 평가도구의 구비요건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