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대학생 글쓰기 특강
대학생 글쓰기 특강
저자 : 강준만
출판사 : 인물과사상사
출판년 : 2005
ISBN : 8959060194

책소개


한국의 대표논객 강준만 교수가 대학생들의 요청에 의해 진행하고 있는 글쓰기 특강의 핵심 내용들을 쉽게 정리하였다. 기업에서나 학교에서나 그 어느 떄보다도 논술의 중요성이 두드러지고 있는 요즘, 글쓰기는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의 끊임없는 학습과 노력으로 갖출 수 있는 것임을 강조하며 올바르고 설득력있는 글쓰기의 전범을 현직 교수가 직접 설명하고 있다.

실제 수업간에 학생들이 제출한 글들을 예시로 다양한 분석을 시도하며 교수만의 글쓰기 노하우를 수록했다. 글쓰기의 일반적 유의점 뿐 아니라 시원한 문체를 만드는 법, 자기소개서 작성법 등도 다루고 있다.

목차


머리말: ‘글쓰기로 세상 보기’

제1장 자세부터 가다듬기
세상에 공짜는 없다 | 창의력 훈련이 필요하다 | 전체 그림을 미리 한번 그려보자 | 멋진 제목을 다는 훈련을 해보자 | 말 없이 글 없다 | 주어에 책임지자 | ‘핵심’에 책임지자 | 접속사 사용을 자제하자 | 기본적인 통계 감각을 갖자 | 피부 반응을 자제하자

제2장 다시 보는 즐거움
우도할계(牛刀割鷄)의 유혹 | 양파 껍질 하나 더 벗기기 | 역지사지(易地思之)의 법칙 | 본질주의의 명암(明暗) | 사회과학적 냄새를 풍겨도 좋다 | ‘학문 주체성’을 어떻게 볼 것인가? | 사대주의도 다시 보자 | 쉬운 싸움의 부메랑 | 명암(明暗)의 법칙 | 흑백논리의 오류

제3장 지뢰밭 피해가기
비인칭 수동태의 딜레마 | 어정쩡한 대안을 경계하자 | 음모론을 자제하자 | 미끄러운 경사면의 오류 | ‘논리’와 ‘심리’의 충돌 | ‘허망한 결론’을 경계하자 | 순환 논증의 오류 | 주요 개념의 정의를 분명히 하자 | 편견은 제거가 아닌 관리의 대상이다 | 부적절한 인용의 함정

제4장 대안은 있다
‘딜레마’를 다루는 법 | 헌법 제119조를 아시나요? | 텍스트와 컨텍스트를 동시에 보자 | ‘명분’ 평가의 딜레마 | ‘가치 패러독스’에 속지 말자 | 글쓰기의 ‘블루오션’은 가능한가? | ‘화합적 글쓰기’를 지향하자 | 논점을 회피하지 말자 | 이기적 편향의 오류 | 통제력 착각의 오류

제5장 응용의 즐거움
개방성과 폐쇄성은 상통한다 | 스타일이 내용을 압도한다 | ‘싸가지’가 ‘메시지’다 | 발생론적 오류 | 논쟁의 양극화를 경계하자 | 상대주의 딜레마 다루기 | 주제 의식을 넘어서자 | ‘비판적 시각’을 어떻게 소화할 것인가? | 자기 소개서를 어떻게 쓸 것인가? | 각주(脚註) 사용법

맺는말: 논술에 관한 논술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