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마음의 생태학
저자 : 그레고리 베이트슨
출판사 : 책세상
출판년 : 2006
ISBN : 8970135677
책소개
20세기의 가장 영향력 있는 사상가 가운데 한 사람으로 인류학, 정신의학, 사이버네틱스(인공두뇌학) 등에 큰 영향을 미친 그레고리 베이트슨의 저서. 그의 주요 저작들을 모은, 베이트슨 사상의 정수라고 할 수 있는 이 책은 인간과 자연에 대한 가장 창조적인 책으로 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뿐만 아니라 환경 운동, 뉴에이지 그룹에까지 영향을 미쳤고 지금까지 여러 분야에서 필독서로 읽히고 있다.
베이트슨은 현대 문명의 위기가 육체에서 마음을, 물질에서 정신을, 자연에서 인간을 분리한 데서 시작되었다고 보고 근대 과학의 방법론에 비판을 가한다. 그는 물질에서 마음이 배제되지 않은 마음의 원래 자리를 회복한 새로운 인식론을 마련함으로써 기술지상주의 아래 황폐해진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다시 정립하고, 물질의 세계와 마음의 세계를 재결합하고자 한다.
목차
그레고리 베이트슨은 1904년 영국 그랜체스터에서 태어났다. 케임브리지 대학에서 생물학을 전공했고 인류학 석사 학위를 받은 그는 인공두뇌학, 유전학, 정신의학, 병리학, 생태학 등 여러 분야에서 걸출한 연구 성과를 남김으로써 20세기 서구의 사회?자연과학 분야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사람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 연구와 강의에 일생을 바친 베이트슨은 1980년 샌프란시스코에서 생을 마감했다. 주요 저서로는《네이븐》(1936),《발리인의 성격 : 사진분석》(1936), 《마음과 자연 : 필연적 통일》(1979)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