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문화 속에 미래가 있다
문화 속에 미래가 있다
저자 : 이병훈
출판사 : 디자인하우스
출판년 : 2001
ISBN : 8970412743

책소개


현재 전라북도의회사무처장으로 재직중인 공무원이 행정현장에서 바라본 문화이야기이다. 정책과 그 실천과정, 대안에 이르기까지 고르게 저자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였다.

목차


프롤로그 - 새로운 패러다임이 시작되었다

문화와 경제의 상생 시대
'필요'에서 '욕망'으로
디지털이 싹틔운 새로운 문화적 가능성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인 것이다?

1장 문화 산업이 세계를 리드한다
문화산업이란 무엇인가?
문화 산업 이면에 숨어있는 문화 제국주의
일반 상품 vs 문화상품
우리는 무엇으로 세계화할 것인가
문화적 독특성 vs 인류 보편의 가치
엘리자베스 여왕은 왜 한술도 뜨지 않았나?
'기 소르망의 한국 문화 진단'에 나타난 두 가지 의미
영혼을 담는 그릇, 그 속에 미래가 있다

2장 문화 소프트웨어의 꽃, 관광 이야기
바야흐로 무한 경쟁이 시작되었다
도시 전체를 미술관으로 키운 '발바오 구겐하임 미술관'
'개발하지 않는 것도 관광이다' - 유후인 마을
세계의 맥주 애호가가 한자리에 모이는 '뮌헨 맥주 축제'
세계 문화 예술 축제의 메카 '에든버러 축제'
어린이에게 꿈과 희망을 파는 '디즈니랜드'
문화와 경제의 미학적 퓨전 '요코하마 라면 박물관'

3장 한국적 문화 관광, 어떻게 키울 것인가?
"아는 만큼 보고 아는 만큼 느낀다"
하드웨어를 드림웨어로 만드는 조건
축제다운 축제를 개최하려면
누가 먼저 만드느냐보다 중요한 것
영화, TV 오픈 세트를 적극 활용한다
문화 체험이 가능한 명소 가꾸기

4장 되돌아본 지역문화 I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
지역문화 활성화의 표본, '에코 뮤지엄'
'1% 법' 의 허실
연례행사만 치르면 할 일 끝?
문화 예술 단체에 기대하는 것들
효율적인 문화재 보호를 위한 제안
문화 창조의 원동력, 전통문화
이젠 고유의 향기를 내야할 때

5장 되돌아본 지역 문화 II
문제의 진원지는 어디인가?
도시는 도시의 색깔로, 농촌은 농촌의 색깔로
전통과 예술성이 가미된 광고 문화를!
도시 미관을 저해하는 주범, 변압기 박스
말뿐인 자전거 도로
공동 시설물의 전담 부서가 필요하다
동방예의지국의 러브호텔 문화
문화 없는 문화 마을
조경에 대한 인식이 시급하다
지역 특성에 맞는 차별화 전략을 확보해야
성공적인 도시 개발의 두 모델 '꾸리찌바'와 '가나자와'

에필로그 - 살고싶은 삶의 터전 가꾸기
삶의 질이 경쟁력이다
아일랜드 닛폰에게 한 수 배운다
적극적인 주민 참여를 기대하며
지역 가꾸기 마스터 플랜
지역 가꾸기 구체 계획 및 조례 제정
난맥상을 보이는 법규와 관련 부서의 통폐합

부록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