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재미있는 미술감상 수업
재미있는 미술감상 수업
저자 : 전성수
출판사 : 예경
출판년 : 2004
ISBN : 8970842462

책소개


이 책은 학생들이 일상에서 미술과 친해지게 만드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학생들이 미술작품을 감상하며 거기에서 즐거움을 찾을 수 있는 안목을 길러주는 것은 교사들의 몫이다. 이 책은 그러한 교사들의 미술 감상 수업을 위한 친절한 지침서이다. 본문 내용은 크게 2부로 나누어져 있는데 1부에서는 실제편을 2부에서는 이론편을 다루고 있다. 이 책에서 더 큰 비중을 두고 다루는 부분은 실제편으로, 현장에서 학생을 가르치고 있는 저자들이 교육현장에서 얻은 경험을 최대한 살려 다양한 사례를 담았다.

목차


1부 미술 감상과 비평 교육의 실제
1장. 우리 평면 미술
: 미술이란 무엇인가?/동양 그림과 서양 그림의 차이/한국과 중국, 일본 그림의 차이/한국의 초상화, 서양의 초상화/진경산수화의 의미/풍속화가 중요한 이유/몽유도원도로 떠나는 상상의 여행/우리 전통의 색채 개념/우리 전통의 공간 개념/생활 속의 우리 미술

2장. 우리 입체 미술
: 토용이란 무엇인가?/생각하는 반가사유상/왜 다보탑과 석가탑은 함께 있을까?/서산 마애삼존불의 미소/왜 춤을 출 때 탈을 쓰는가?/장승은 왜 마을 입구에 있는가?/무덤에서 나오는 동물 모양의 토기/고려청자는 왜 세계 최고일까?/구수하고 질박한 분청사기/백자는 왜 흰색일까?

3장. 현대 평면 미술
: 빛에 따른 색의 변화/사실적인 색과 표현적인 색/회화에서의 공간 표현/왜 조각 난 얼굴일까?/추상미술은 무엇인가?/대상을 단순화하여 표현/우연에 의해서도 미술작품을/초현실 세계의 표현/착시 효과로/콜라주는 왜?

4장. 현대 입체 미술
: 사실적인 인물 표현/변형된 인물 표현/추상적인 인물 표현/움직이는 조각/움직이고 싶은 조각/은유와 상징으로서의 조각/조각과 신화/동일한 작품 달라지는 의미/입체 미술의 확장/사람과 자연이 하나 된 조각

2부 미술 감상과 비평 교육의 이론
Ⅰ. 미술 감상과 비평의 개념과 의의
Ⅱ. 감상과 비평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
Ⅲ. 감상과 비평 교육의 방향
Ⅳ. 감상과 비평 교육의 방법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