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최고의 햄버거 만들기
최고의 햄버거 만들기
저자 : 로버트 크리겔
출판사 : 도솔
출판년 : 2002
ISBN : 8972201189

책소개


오늘날 조직의 변화와 혁신은 선택이 아니라 당위이다. 그러나 많은 기업들은 변화를 위해 형식적이고 제도적인 부문에서부터 접근해왔다. 일례로 팀제가 좋다고 하여 업무에 상관없이 팀제로 다 바꿔놓고 나중에 가서는 왜 그렇게 했는지도 모르는 경우가 많은 것이다.

이 책의 저자들은 새로운 프로그램에 생명력을 불어넣을 수도, 그 기운을 죽일 수도 있는 '사람'이야말로 조직 변화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강조한다. 하지만 변화를 환영하지 않는 것이 인간의 속성이라고 말하면서 이런 직원과 팀을 변화 지향 세력으로 전환시키는 것이야말로 성공적인 조직 변화의 핵심이라고 지적한다.

저자들은 기업의 경쟁력을 떨어뜨리는 낡은 신념이나 관행, 정책, 시스템을 '소'에 비유하면서 이러한 '소'들을 찾아내 없애라고 충고한다. 형식뿐인 보고서에 집착하는 종이 소, 생각할 시간도 없이 빠른 결정에만 집착하는 스피드 소, 효율성이 아니라 근무 시간에만 집착하는 일 중독 소 등 14마리의 소들을 지적하고 이러한 소를 발견해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노하우를 제시하는 것이다.

자칫 딱딱해질 수도 있는 기업변화에 관한 내용을 다루고 있지만 '소'라는 재미있는 비유를 들어 서술하고 있어서 쉽고도 흥미롭게 다가오는 책.

목차


서장 : 먼저 사람이 변해야 한다 - 무엇이 변화를 가로막는가

소들도 변할 수 있을까

1. 종이 소 The Paper Cow - 형식뿐인 서류는 과감히 버린다
2. 회의 소 The Meeting Cow - 전원합의는 시간을 잡아먹는 사치
3. 스피드 소 The Speed Cow - 달리기만 하면 배울 수 없다. 생각할 시간이 필요하다
4. 전문가 소 The Expert Cow - 맥빠진 전문가보다는 팔팔한 초심자
5. 캐쉬 소 The Cash Cow - 일신우일신. 열흘 붉은 꽃 없고 십 년을 넘기는 권력은 드물다
6. 경쟁 소 The Competitive Cow - 먼저 게임의 규칙을 창조하는 자가 이긴다
7. 고객 소 The Customer Cow - 고객만족은 일상적인 업무! 만족을 넘어 고객을 놀라게
8. 저 가격 소 The Low Price Cow - 싸게 팔아라. 그러면 사람들은 당신도 값싸게 볼 것이다
9. 반응이 빠른 소 The Quick-Reactor Cow - 파도가 몰려오기 전에 움직여라. 그렇지 않으면 파도가 당신을 삼킨다
10. 실수 없는 소 The No-Mistakes Cow - 나무를 보지 말고 숲을. 실수를 보지 말고 시도 자체를 격려한다
11. 다운사이징 소 The Downsizing Cow - 빈대 잡으려다 초가삼간 태운다
12. 테크노 소 The Technocow - 오히려 아날로그 방식에 주목한다
13. 팀 소 The Team Cow - 한 방에 몰아넣는다고 다 팀이 되는 것은 아니다
14. 일 중독 소 The Work-till-You-Drop Cow 문제는 시간이 아니라 효율성
15. 소 사냥 Cow Hunting - 최고경영자에서 신출내기 직원까지 모두 소 사냥꾼

변화에는 쉼표가 없다

16. 직원의 마음과 발에 성패가 달려 있다 - 변화지향적 환경 구축하기
17. 직원의 영혼까지 생각한다 - 저항을 지지로 전환하기
18. 가능성이 사람을 취하게 만든다 - 직원의 참여 이끌어내기
19. 나도 변할 수 있다 - 변화지향적인 특성 개발하기
20. 변화에는 쉼표가 없다 - 이제 변화는 일상적인 일이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