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클릭하세요한글 비주얼 베이직 2005 익스프레스
클릭하세요한글 비주얼 베이직 2005 익스프레스
저자 : 김응석
출판사 : 대림
출판년 : 2006
ISBN : 8972807524

책소개


비주얼베이직 2005 익스프레스의 새로워진 면모를 제대로 느껴볼 수 있도록 단계적이고 실용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유별난 프로그램 제작법도 어려운 기법도 필요 없이 이 책의 예제는 쉽게 따라해 볼 수 있을 만큼 평범하고 소박하다. 가장 기본이 되는 원칙, 가장 잘 알아야 하는 원리, 가장 단순하면서 실력이 듬뿍 쌓이는 예제만 담았다. 인터넷 상에서 무료로 비주얼베이직 2005 익스프레스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고 실습할 수 있다.

목차


하나 비베 2005 익스프레스를 시작하기 전 이야기
01 비주얼베이직 2005 익스프레스의 탄생을 알자
02 이 용어들만은 알고 가야한다.
컨트롤(Control)
객체(Object)
윈도우 폼(Windows Form)
속성(Property)
메서드(Method)
이벤트(Event)
이벤트 프로시저(Event Procedure)
03 컴퓨터와 프로그램의 밀접한 관계
04 비주얼베이직 2005 익스프레스를 내 컴퓨터에 설치하자

둘 비주얼베이직 2005 익스프레스 실행해 보기
01 비주얼베이직 2005 익스프레스에서 행복하고 편안한 공간 찾아보기
메 뉴
솔루션 탐색기 창
윈도우폼 도구상자
데이터 도구상자
구성요소 도구상자
일반 도구상자
디자이너 창
코드 창
속성 창
도구모음
02 비베 2005 익스프레스를 직접 실행해보자
03 유용한 팁을 알자
최근 프로젝트 열기
창을 구석에 옮겨 놓기
프로젝트를 연 후에 또 프로젝트를 추가하려 할 때
04 코드의 색상을 내 맘대로
05 명령어를 안 외워도 되는 법!
멤버 목록
매개변수 정보
요약 정보
단어 자동완성
코드조각

셋 변수, 자료형, 연산자랑 함께하기
01 변수를 알아야 한다
변수이름 붙일 때 지켜야 할 규칙
올바른 변수 이름
올바르지 않은 이름
02 자료형을 알아야 한다.
변수가 가질 수 있는 값의 종류
헝가리안 표기법
03 자료형의 대표 ‘숫자용 자료형’을 알자
바이트형(Byte)
정수 자료형 - Short 형, Integer형, Long 형
04 정수 자료형을 사용해 보자
05 숫자의 범위를 넓혀주는 ‘부동형(Single, Double)’
06 부동형을 실제로 사용해 보자.
07 문자를 위한 자료형(String 형)
문자열의 연결
문자열형에 관한 함수
08 문자열을 직접 다루어 보자
09 자료형간에 변환하기
형변환 함수
10 변수의 통용범위
지역변수(Local Variable)
모듈변수(Module Variable)
전역변수(Global Variable)
11 변수의 통용범위 눈으로 확인하기
12 연산자는 프로그램의 기초
연산자의 분류
산술 연산자
관계 연산자
논리 연산자
13 산술연산자를 이용해서 계산기를 만들어 보자

넷 윈도우폼 컨트롤과 친숙해지자
01 컨트롤을 알아야 한다.
객체
자동차의 속성
객체의 표현
자동차의 메서드(행위)
자동차의 이벤트
02 폼에 컨트롤을 디자인하는 방법을 익히자.
사용자 인터페이스 있는 컨트롤 추가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없는 컨트롤 추가
03 프로와 아마추어의 차이는 한 픽셀 차이! - 컨트롤 정렬
객체 계층화
컨트롤 위치 조정
컨트롤의 크기 조정
여러 컨트롤 맞춤
컨트롤 고정
컨트롤 도킹
04 객체와 포커스의 관계를 파악하라
05 포커스를 사용해 보자
06 탭 순서도 알고 있어야 한다.
탭 키를 통한 포커스의 이동
포커스 이동의 순서 변경
07 탭 순서를 사용해 보자
08 레이블 컨트롤을 익히자
사용 속성
Text 속성이 없는 컨트롤에 포커스 주기
09 텍스트박스 컨트롤을 익히자
사용 속성
글자 제어
여러 줄 표시하기
10 레이블과 텍스트박스 컨트롤을 사용해보자
11 버튼 컨트롤은 사용자 입력의 대표선수
사용 속성 및 이벤트
선택 특성
기본버튼 만들기
취소버튼 만들기
버튼 안에 이미지 그리기
12 버튼 컨트롤을 다양하게 사용해 보자
13 체크박스 컨트롤
사용속성 및 이벤트
Click 이벤트 처리
14 체크박스 컨트롤을 사용해 보자
15 라디오버튼 컨트롤
사용 속성 및 이벤트
선택 특성
16 라디오 버튼 컨트롤을 사용해 보자
17 리스트박스를 잘 선택하는 법을 배우자
속성
18 리스트박스를 사용해 보자
19 콤보박스 컨트롤의 다양한 모습을 알자
20 콤보박스 컨트롤을 사용해 보자
21 스크롤 바 컨트롤로 늘리고 줄여보기
22 스크롤바 컨트롤을 사용해 보자
23 타이머(Timer) 컨트롤
특성
사용속성
사용 메서드 및 이벤트 프로시저
24 타이머 컨트롤을 사용해 보자
25 픽처박스 컨트롤을 이용해 그래픽의 세계로
특징
사용속성

다섯 확장된 컨트롤로 파워업
01 도구모음줄(ToolStrip) 컨트롤
특징
속성
Items 객체
선택이 되었을 때의 처리
02 상태 모음줄(StatusStrip) 컨트롤
특징
속성
Items 객체
표시할 때의 처리
03 탭 컨트롤(TabControl)
특징
사용 속성
TabPage 컨트롤
각 탭에 있는 컨트롤 사용하기
04 리스트뷰 컨트롤
특징
사용속성
메서드
이벤트 프로시저
05 트리뷰 컨트롤
사용속성
SelectedNode 속성
사용 메서드
이벤트 프로시저
06 알림 아이콘(NotifyIcon)
사용 속성
이벤트 프로시저
07 마스크텍스트상자 컨트롤
특징
사용속성

여섯 프로그래밍 기초 다지기
01 If문과 블록
여러개의 조건 처리
02 Select Case 문
Case 절의 다양한 조건식
03 Do While .. Loop문
04 Do .. While Loop문
05 For .. Next 문
중첩 구조
For Each .. 문
06 Exit 문
07 서브 프로시저를 마스터하자
프로시저 사용 이유
서브 프로시저
서브프로시저의 한 종류 ‘일반 프로시저’
서브 프로시저의 다른 하나 ‘이벤트 프로시저’
서브 프로시저 호출
08 함수 프로시저를 마스터하자
09 값에 의한 호출과 참조에 의한 호출
값에 의한 호출
참조에 의한 호출
값과 참조에 의한 호출에서 주의사항
10 배열의 기본을 공부하자
1차원 배열
11 다차원 배열

일곱 객체 프로그래밍
01 클래스와 객체의 차이점을 알자
실세계의 객체 필요성
클래스의 선언 및 정의
객체의 참조에 대해서
멤버변수
02 속성을 알자
03 메서드(Method)
값을 반환하는 메서드
매개변수를 받는 메서드
04 클래스의 사용법 익히기
객체의 초기화를 담당하는 생성자(Constructor)
매개변수를 받는 생성자
Optional 매개변수를 받는 생성자
05 객체 청소의 전문가, 가비지컬렉터
객체의 마무리를 담당하는 소멸자
06 객체 프로그래밍의 원리
일반적인 것만 추려내는 ‘추상화’
블랙박스를 만드는 ‘캡슐화’
확장이 가능한 ‘상속성’
07 상속성을 사용해 보자.
베이스 클래스 만들기
서브 클래스 만들기
Inherits 키워드

여덟 메뉴 및 대화상자 익히기
01 메뉴 익히기
여러 개의 명령어를 주제별로 묶어서 선택하는 기능
선택 시 나타날 수 있는 반응
일반적인 메뉴구성 규칙
메뉴모음표시줄 컨트롤
메뉴 항목에 이름 짓는 규칙
작성방법
02 메뉴 장식하기
03 컨텍스트 메뉴 모음표시줄
04 대화상자 익히기
대화상자 사용 경우
대화상자 작성방법
미리 만들어진 대화상자 사용하기
05 폼을 대화상자로 만들기
새로운 대화상자 만들기
사용속성
폼의 생성과 삭제
대화상자 화면에 나타나게 하기
대화상자 화면에서 감추기
시작 폼 세팅하기
06 폼을 대화상자로 만들 때 더 알아야 할 것들
Form_Load 이벤트 프로시저
Form_Closing과 Form_Closed 이벤트 프로시저
07 공용 대화상자 사용하기
파일열기 대화상자
색상 대화상자
글꼴 대화상자
폴더찾아보기 대화상자

아홉 네임 스페이스와 닷넷 클래스를 알자
01 네임 스페이스란 무엇인가?
공용 네임 스페이스(프로젝트 속성)
02 네임 스페이스 가져오기와 별명 만들기
03 네임 스페이스 만들기
04 나의 클래스 라이브러리 만들기
05 참조에 추가해서 사용하기
06 닷넷 클래스
닷넷 클래스 라이브러리
07 컬렉션 클래스를 이용한 자료구조
특징
메서드
속성

열 ADO 닷넷의 데이터베이스를 내 품안에
01 데이터베이스
02 SQL 문
명령문
집합체(Aggregate) 함수

03 ADO 닷넷
ADO 닷넷은 무엇인가요?
ADO 닷넷의 탄생 배경
ADO 닷넷의 클래스 구조
04 DB와 긴밀히 연결되는 데이터 공급자 클래스
DB 연결을 위한 Connection 클래스
DB 명령 실행을 위한 Command 클래스와 DataReader 클래스
데이터리더 클래스로 자료를 하나씩 읽기 - ExecuteReader
05 추가, 수정, 삭제를 위한 ExecuteNonQuery
06 반환 값을 얻기위한 ExecuteScalar
07 데이터셋 클래스의 연결을 위한 데이터어댑터 클래스
DB와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데이터 셋 클래스 자료의 읽기
08 데이터셋을 DB에 실제로 저장하기
09 데이터셋 자료의 읽기, 추가, 수정, 삭제

열하나 XML의 기초를 확실히 다지기
01 XML이란 무엇인가요?
마크업(Markup) 언어다
XML과 HTML의 관계
정보 교환 형식
많은 약어들의 관계
02 XML 사용법 익히기
XML의 특징
처리 명령 태그
요소 태그
특성 태그
주석(Comment) 태그
특수문자를 지원하는 엔티티 참조(Entity Reference)
03 XML 문서를 작성하는 XMLTextWriter 클래스 익히기
생성자
속성
메서드
04 XML 문서를 읽는 XMLTextReader 클래스 익히기

열둘 실전용 고객관리 프로그램 만들기
01 데이터그리드뷰 컨트롤을 ADO 닷넷에서 사용하기
특성
데이터그리드뷰 컨트롤의 속성
데이터그리드뷰 컨트롤의 이벤트 프로시저
02 고객관리 프로그램 만들기 01 - DB 설계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기본 키와 외래키의 개념
ID(Identity) 필드
03 고객관리 프로그램 만들기 02-데이터의 추가 및 출력
04 고객관리 프로그램 만들기 03-데이터의 수정, 삭제 및 검색
05 고객관리 프로그램 만들기 04-설치 프로그램 만들기

열셋 다이렉트X로 인베이더 게임 만들기
01 다이렉트X란 무엇인가?
02 다이렉트X 미니 게임엔진 소개
미니게임엔진 - DXEngine
사운드 사용법 익히기
03 스프라이트 출력 사용법 익히기
04 스프라이트 클래스를 설계하자(1단계)
05 미사일로 장전(2단계)
06 인베이더의 지구 공격(3단계)

<<예제 목차>>
하나. 비베 2005 익스프레스를 시작하기 전 이야기
[ex 1-1] 비주얼베이직 2005 익스프레스 인터넷에서 설치

둘. 비주얼베이직 2005 익스프레스 실행해 보기
[ex 2-1] 처음 시작 예제
[ex 2-2] 코드창의 색상을 바꿔보자

셋. 변수, 자료형, 연산자랑 함께하기
[ex 3-1] 정수 사용 예제
[ex 3-2] 부동형 예제
[ex 3-3] 문자열 정보 예제
[ex 3-4] 변수의 통용범위 예제
[ex 3-5] 계산기 예제

넷. 윈도우폼 컨트롤과 친숙해 지자
[ex 4-1] 값을 입력할 때 자동으로 포커스 변경 예제
[ex 4-2] 탭키를 이용한 포커스 이동 예제
[ex 4-3] 포커스를 받았을 때 현재 값 블록으로 선택 예제
[ex 4-4] 다양한 버튼의 실습 예제
[ex 4-5] 응시과목 선택 예제
[ex 4-6] 응시과목 선택 예제
[ex 4-7] 고객이름 관리 예제
[ex 4-8] 인사관리 예제
[ex 4-9] RGB 색상표 예제
[ex 4-10] 전자시계 예제

다섯. 확장된 컨트롤로 파워업
[ex 5-1] 도구모음줄 연습 예제
[ex 5-2] 상태표시줄 연습문제
[ex 5-3] 탭 컨트롤 사용 예제
[ex 5-4] 리스트뷰 사용 예제
[ex 5-5] 트리뷰 사용 예제
[ex 5-6] NotifyIcon 사용 예제
[ex 5-7] 신입사원 선발 예제

여섯. 프로그래밍 기초 다지기
[ex 6-1] 학점 계산 예제
[ex 6-2] Do .. Loop 예제
[ex 6-3] 1부터 n까지의 소수구하기 예제
[ex 6-4] 신호등 상태변경 예제
[ex 6-5] 합 계산 예제
[ex 6-6] 숫자 오름차순 정렬 예제

일곱. 객체 프로그래밍
[ex 7-1] 멤버변수와 속성 예제
[ex 7-2] 메서드 사용 예제
[ex 7-3] 생성자와 소멸자 예제
[ex 7-4] 상속성 예제

여덟. 메뉴 및 대화상자 익히기
[ex 8-1] 메뉴 만들기 예제
[ex 8-2] 메뉴 만들기 예제
[ex 8-3] 컨텍스트 메뉴 예제
[ex 8-4] 대화상자 사용 예제
[ex 8-5] 매입금 계산 예제
[ex 8-6] 폼 Closing, Closed 이벤트 예제
[ex 8-7] 공용 대화상자 사용 예제

아홉. 네임 스페이스와 닷넷 클래스를 알자
[ex 9-1] 네임스페이스 사용 예제
[ex 9-2] 네임스페이스 제작 예제
[ex 9-3] 네임스페이스 가져다 사용하기 예제
[ex 9-4] 어레이 리스트 사용 예제

열. ADO 닷넷의 데이터베이스를 내 품안에
[ex 10-1] SQL 서버 2005 익스프레스 처음 사용하기
[ex 10-2] 데이터베이스 자료 읽기 예제
[ex 10-3] SQL 질의문 실행 예제
[ex 10-4] 집합체 함수 사용 예제
[ex 10-5] 데이터셋 클래스 사용 예제
[ex 10-6] 데이터셋을 DB에 실제로 저장하기 예제
[ex 10-7] 데이터셋 자료의 읽기, 추가, 수정, 삭제 예제

열하나. XML의 기초를 확실히 다지기
[ex 11-1] XML 문서 작성하기 예제
[ex 11-2] 특수문자 사용 예제
[ex 11-3] XML 문서 파일저장 예제
[ex 11-4] XML 문서 파일읽기 예제

열둘. 실전용 고객관리 프로그램 만들기
[ex 12-1] 데이터그리드뷰 예제
[ex 12-2] DB 설계 예제
[ex 12-3] 데이터의 추가 및 출력 예제
[ex 12-4] 데이터의 수정, 삭제 및 검색 예제
[ex 12-5] 설치 프로그램 만들기 예제

열셋. 다이렉트X로 인베이더 게임 만들기
[ex 13-1] DirectSound 연습 예제
[ex 13-2] 스프라이트 출력 예제
[ex 13-3] 스프라이트 클래스 설계 예제
[ex 13-4] 미사일 클래스 설계 예제
[ex 13-5] 인베이더게임 완성 예제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