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달의 강
달의 강
저자 : 김채원
출판사 : 해냄출판사
출판년 : 1997
ISBN : 8973371460

책소개


스물여덟의 나(성혜)는 미술 공부하러 동경 유학을 왔고, 아버지는 6.25때 납북되었으며, 어머니는 이남에 있는 그야말로 우리 나라의 현실을 그대로 한눈에 보여주는 집안이다.
판화전시회에 갔다가 우연히 알게 된 하자는 재일북한인으로 미술대학에 가기를 원했으나, 조직을 위해 일해야 한다는 명령을 받고 그 뜻을 포기한다. 나는 드디어 파리로 가게 되고 하자는 어쩔 수 없는 현실로 인해 그냥 일본에 남는다. 그리고 20년 후, 베를린장벽 붕괴 7주년 기사를 읽던 나는 하자를 떠올리게 된다. 그리고는 먼지가 쌓인 편지더미를 뒤져 그녀가 쓴 편지들을 읽던 도중, 파리 유학시절에 썼던 '파리시절'이라는 노트를 발견한다.

목차


분단의 아픔을 딛고 남과 북의 젊은이가 함께 나누는 사랑과 우정. 수채화 같이 번지는 번지는 아름답고 슬픈 삶의 무늬!

"푸르른 달빛을 밟고 우리들 인생은 흐리고 있었다."

스물여덟의 나 (성혜)는 미술 공부하러 동경 유학을 왔고, 아버지는 6ㆍ25 때 납북되었으며, 어머니는 이남에 있는 그야말로 우리나라 현실을 그대로 한눈에 보여주는 집안이다. 판화 전시회에 갔다가 우연히 알게 된 하자는 제일북한인으로 미술대학에 가기를 원했으나, 조직을 위해 일해야 한다는 명령을 박고 그 뜻을 포기한다. 나는 드디어 파리로 가게 되고 하자는 어쩔수 없는 현실로 인해 그냥 일본에 남는다. 그리고 20년 후, 베를린 장벽 붕괴 7주년 기사를 읽던 나는 하자를 떠올리게 된다. 그리고는 먼지가 쌓인 편지더미를 뒤져 그녀가 쓴 편지들을 읽던 도중, 파리 유학시절에 썼던 <파리시절>이라는 노트를 발견한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