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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이나 쇼크
차이나 쇼크
저자 :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출판사 : 매일경제신문사
출판년 : 2001
ISBN : 8974422107

책소개


중국이 세계 에어컨의 절반 이상을 만들어내고 TV의 36%를 생산하고 있다는 사실을 아는가? GM의 웨고너 회장은 "아직까지 중국 전략을 수립해 놓지 않은 회사는 글로벌 전략의 실현을 포기한 것과 마찬가지다"라고까지 얘기했다. 또 베이징 올림픽 개최가 결정된 2001년 7월 31일 밤 천안문 광장에서 장쩌민 주석은 "천지가 개벽한 중국의 변화를 세계에 증명하겠다"고 천명했다.

이렇게 거대한 중국이 깨어나고 있다. 중국의 변화가 빠르게 진행됨에 따라 중국은 이미 한국을 추월했고 세계는 거대한 공룡 중국이 어떤 식으로 세계 경제의 강자로 군림할지 주목하고 있다.

이 책은 매일경제신문이 중국 전문가로 구성된 한중 경제포럼, 대외경제정책연구원과 함께 2월부터 연재했던 '중국을 다시 보자'라는 기획을 토대로 엮은 중국경제에 관한 책이다. 중국 현지의 생생한 변화상과 중국 기업인들과의 인터뷰, 다양한 그래프와 표를 담고 있어 한국 기업과 한국 기업인, 한국 정부와 관료들이 글로벌 전략에 필수적인 '중국전략' 을 제대로 짤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또한 한국이 중국의 부상을 어떻게 활용해야하는가에 대한 분석도 들어있다. 중국의 부상은 한국에게 위기인 동시에 기회로 작용한다. 한국의 기업들은 이 책을 통해 중국경제의 발전에 따른 기회를 모색해 볼 수 있다.


목차


1. 경제강국 용틀임
경제강국으로 용틀임하는 중국
올림픽 유치효과 1조 달러
성장률도 0.4%P 추가 상승
중국은 지금 스포츠마케팅 경연장
다국적 기업 "중국으로"
(...)

2. 세계의 공장 중국
세계의 공장 중국이 뜬다
세계기업 돈 싸들고 중국행
달라진 중국제품 미, 일산 맹추격
중국 조선업 한, 일 위협
중국 경쟁력의 본질
(...)

3. '슈퍼 빅뱅' 소비대국
5년후 네티즌 3억명 - 인터넷 세상 지배
IT가 중국을 이끈다
2억5천만 중산층이 곧 '소비층'
중국 샐러리맨의 생활
다국적 기업 "중산층을 노려라"
코카콜라의 현지화 경영 - 맛만 빼고 모두 중국식
(...)

4. 중국은 지금 경제 대장정
중국이 대장정을 다시 시작했다
경제수도는 어디 - 베이징? 상하이?
경제첨병 - 광둥
1인 소득 회고 - 선전
컴퓨터부품 메카 - 둥완
고급인력 구인난
(...)

5. 중국 경제 정확히 알자
고급두뇌가 성장의 발판
중국에 대한 3가지 착각, 5가지 오해
국내 중국연구 실상
중국투자조언 - 市長 말고 市場 찾아라
컬러 TV 가구당 한 대꼴
(...)

6. 정책결정과 제도개혁
정책결정 人治서 法治로
공업경제硏 출신 黨 政 官서 두각
중앙은 '정책', 지방은 '대책' 역할분담
대학도 합병 통해 경쟁력 제고
부실채권 처리가 최대현안
(...)

7. 기업 혁명 · 경영자 혁명
경쟁원리의 침투
주룽지의 국유기업 개혁구상
상장기업 첫 퇴출
연봉제 도입
종업원 지주제 도입
인재, 기업 수혈기지
경영자의 세대교체
(...)

8. 중국기업이 뜬다
하이얼 그룹 - 백색가전의 제왕
인터뷰 - 하이얼 그룹 장뤼민 CEO와 일문일답
창홍 - 컬러TV 생산 세계 4위
렌샹 - 중국 컴퓨터시장 절대강자
산쥬 - 군대약국서 출발한 바이오산업 선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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