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Let's PR
Let's PR
저자 : 김경해
출판사 : 매일경제신문사
출판년 : 2003
ISBN : 8974422611

책소개


국내 PR 시장의 변화, 성장에 따라 PR에 관한 이론적 지식 체계와 PR 현장의 이야기를 PR하고 있는 책. PR의 전략적인 측면, 2002년 대선의 PR적 접근, PR이 마케팅을 활성화하는 MPR 부분 그리고 저자가 정립한 한국형 커뮤니케이션의 4가지 모델에 관한 내용 등 최신 트렌드와 PR 이론을 풍부한 사례를 통해 쉽게 풀어 쓰고 있다. 특히 MPR 부분은 PR의 천재로 불리는 에드워크 버네이스의 실행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있다.

목차


1. PR은 스위스 칼이다
Let's PR
PR은 스위스 칼이다
PR은 전략적 커뮤니케이션이다
PR은 경영이다
PR인은 작은 CEO다
CEO들은 PR전문가를 원한다
기업에 CCO를 두어라
혁신과 변화의 커뮤니케이션, PR
마누라 말고는 다 바꿔라
맥도널드의 햄버거 대학교
전쟁도 PR이 하는 시대
외교문제도 PR로 해결한다
베이커의 부시 대통령 만들기
부시와 CBS 앵커맨의 한판 승부
정부 PR, 힘드네

2. 돈벌어 주는 마케팅 PR
5만 달러 투자로 140만 달러의 효과를 얻은 MPR
MPR의 천재 에드워드 버네이스
MPR 성공 전략 열다섯 가지
양배추 인형 붐을 일으키다
인터넷을 통해 다시 살아난 리바이스 청바지
커리어 우먼으로 다시 태어난 바비 인형

3. 한국형 커뮤니케이션의 네 가지 모델
PR > 홍보
일곱 가지 선전 기법
PR의 네 가지 모델
한국형 커뮤니케이션의 네 가지 모델

4. 위기관리 PR
위기 이전에 위기를 대비하라
목표공중과 PR전략
기업 위기관리와 PR
스타키스트 참치 사건
존슨 앤 존슨의 타이레놀 사건
쿠어스 맥주병 속에서 생쥐가 튀어나오다
위기를 기회로 바꾼 LG전자
카타르만 맛보지 마라
쟁점을 관리하라
예방접종을 하라
사전대응이 최선의 길
기상위기에 대비하라
위기관리 매뉴얼은 21세기 생존전략
위기 발생시 세 가지 금기사항
위기상황시 언론대응 십계명
위기상호아에 대비한 매복 인터뷰
"하루에 저녁식사를 다섯 번 정도는 해야 진정한 홍보인이죠"

5. 성공하는 미디어 대응법
언론훈련을 실시하라
방어적 PR보다는 화제 개발을
핵심메시지를 준비하라
보도자료의 핵심은 머릿글
오보 발생을 사전에 막아라
부정적인 기사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라
기자와 사이좋게 지내기
인쇄매체를 최대한 활용하라
Op-Ed는 효과적인 PR도구
성공적인 PR환경을 만들어라
도미노피자의 30분 전략
파키스탄의 고(故)지아 대통령

6. PR과 윤리
P나게 R리는 PR
보장하지 마라
가판은 필요한가
언론은 인용 제조업?
기자는 특종을 좇는 동물
F-16전투기와 PR전투
이건희 회장의 베이징발 오프더 레코드 소동
언론보도와 윤리
언론보도와 광고
양의 탈을 쓴 늑대, 위장단체
미국PR협회 윤리강령 17조
한국PR기업협회 실천윤리강령
'바보 노무현'과의 만남

7. PR은 계속된다
2002년 대선, 인터넷과 정치PR의 혁명
국제화시대의 인터컬처럴 PR
사회의 커뮤니케이션 패턴에 기초한 PR
PR산업의 미래
미국PR협회의 APR 인증서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