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교육심리학
저자 : 임규혁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04
ISBN : 8975481158
책소개
교육심리학의 학문적 성격과 역할에 대한 이해, 발달과 개인차를 통한 학습자에 대한 이해, 교수이론과 효과적인 교수를 위한 수업에 대한 이해, 생활지도와 상담에 의한 정신건강의 이해, 효과적인 교육평가를 위한 이해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장은 예화 제시, 도입, 예화와 관련된 학문적인 이론과 원리, 합의점 도출, 연구문제 등 다섯 단계를 통해 내용을 정리한다.
목차
필자는 그동안 교육학을 전공하는 교육학과 학생, 앞으로 교사가 되려는 사범대학 학생, 그리고 현직 초중등학교 교살서 학생 지도를 위한 교유각의 새로운 이론을 접하려는 교육대학원생들에게 교육심리학을 오랫동안 강의해 왔다. 교육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는 교육학의 이론을 탐구하고 구조화시킬 수 있도록 자극을 주는 데 초점을 두었으며, 교사가 될 사범대 학생들과 현직 교사들에게는 교육심리학의 이론을 소개하고 그 이론이 교육현장에 실제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방향점과 합의점을 찾는 데 노력했다. (중략)
필자는 그러한 점에서 오래 전부터 강의에 필요한 그리고 강의로 다 메꿀 수 없었던 이론과 실제를 정리하여 책을 마들겠다는 계획을 세워놓고 준비해 오고 있었으나, 대단히 어렵다는 생각을 자주 하면서 이번에 최선을 다해 모두에게 도움이라도 될 수 있기를 기대하면서 마무리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