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청각장애아 교육
청각장애아 교육
저자 : 이규식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04
ISBN : 897548243X

책소개


청각장애는 다른 장애에 비해 그 출현율이 낮아 교육 대상이 그리 많지는 않지만, 특수교육 분야에서는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는 장애영역이다. 그러나 그 전통에 비해 청각장애아교육은 교육의 수단이 되는 언어의 지도 방법을 두고 오랜 세월 동안 논쟁을 거듭해 왔고, 아직도 이에 대한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이와 같이 청각장애아의 언어를 보는 관점이 다름에도 불구하고, 청각장애아의 인지능력이 정상범주에 있음을 가정하여, 이들에게 적용되는 교육과정은 현재 일반학교 일반학생에게 적용되고 있는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을 그대로 적용함으로써 교육과정상의 적합성 문제가 심각하게 제기되고 있다.
이 책은 청각장애아 교육과 관련된 기초적이며 기본적인 내용들을 빠짐없이 체계적으로 정리한 입문서다. 전체 15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먼저 청각장애아 교육에 대한 개괄적인 설명과 함께 청각장애아의 특성, 청각장애아 교육과정을 설명하고 이다. 그런 다음 이를 바탕으로 교과지도나 언어지도를 어떻게 수행해 나가야 하는지를 다루고 있다.

목차


제1장 청각장애아 교육의 개요
제2장 청각장애아 교육의 역사
제3장 한국 청각장애아 교육의 현황과 과제
제4장 청각장애아의 심리
제5장 청각장애아의 언어
제6장 청각장애아 진단
제7장 청각장애아 교육과정
제8장 청각장애아 교수-학습 방법
제9장 청각장애아의 청능훈련
제10장 청각장애아의 말읽기 지도
제11장 청각장애아의 말하기 지도
제12장 청각장애아의 읽기와 쓰기 지도
제13장 청각장애아의 수화 지도
제14장 청각장애아의 취학 전 교육과 통합교육
제15장 청각장애아의 직업 교육과 부모교육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