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기초주의 교육학
저자 : 한기언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1999
ISBN : 8975482944
책소개
기초주의 창출에 있어 무엇을 이어받을 것인가, 무엇을 받아들일 것인가, 무엇을 이룩할 것인가 하는 세 가지 물음에서 출발한다. 이것을 토대로 한국의 교육적 전통의 발굴과 계승의 문제를 생각해 보고, 현대 교육사조 및 비교교육의 철학적 탐구를 통해 새로운 교육 이론이자 교육철학으로서의 기초주의를 창출한다.
목차
1.서장 : 기초주의 탄생과 성장
무엇을 이어받을 것인가 ㅡ 전통의 차원
무엇을 받아들일 것인가 ㅡ 주체의 차원
무엇을 이룩할 것인가 ㅡ 개혁의 차원
2.왜 : 교육의 이념
기초의 교육적 발견 ㅡ 교육적 존재론
시간, 자유, 질서 ㅡ 교육적 가치론
3.무엇을 : 교육적 인간상
역사적 의식인의 형성 ㅡ 교육적 인간론
대애지순인 ㅡ 교육자론
전통, 주체, 개혁 ㅡ 교육적 지식론
3.어떻게 : 교육의 과정
탐구, 각성, 실현 ㅡ 교육적 방법론
창조의 이론 ㅡ 교육 연구 방법론
발전과 통정 ㅡ 교육 제도론
기초와 역사적 상황성 ㅡ 교육 사관론
4.결장 : 교육의 세기와 기초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