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한국교육사
저자 : 박재문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01
ISBN : 8975485501
책소개
고대사회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각 시대의 교육제도의 이론 및 특징을 체계적으로 설명한 책이다.
목차
제1장. 교육의 원초적 형태
1. 고조선의 교육
2. 연맹왕국의 교육
제2장. 형식적 교육기관의 출현
1. 고구려의 교육
2. 백제의 교육
3. 신라의 교육
제3장. 통일신라의 교육
1. 국학의 설립
2. 불교신앙의 신라인
3. 통일신라의 교육이론
제4장. 고려 전기의 교육
1. 불교의 유학
2. 고려 전기 학교제도의 변천
3. 고려 전기의 교육이론
제5장. 고려후기의 교육
1. 문사와 무사
2. 고려 후기 학교제도의 변천
3. 고려 후기의 교육이론
제6장. 성리학의 수용과 교육
1. 성리학의 전래와 교육
2. 불교의 쇄퇴와 성리학의 수용
제7장. 조선 전기의 교육
1. 조선의 국가이념과 성리학
2. 성균관과 향교
3. 조선 전기의 교육이론
제8장. 성리학적 교육이론의 등장
1. 붕당의 교육
2. 서경덕과 주기론적 성리학
3. 이언적과 주리론적 성리학
제9장. 성리학적 교육이론의 정립 Ⅰ
1. 이황의 교육이론
2. 이황의 서원
제10장. 성리학적 교육이론의 정립 Ⅱ
1. 이이의 교육이론
2. 호락논쟁의 전개와 그 교육학적 함의
제11장. 성리학적 교육이론의 발전
1. 영남학파의 주리론과 기호학파의 주기론
2. 예학과 성리학
3. 예학과 교육
제12장. 조선 후기의 교육
1. 실학과 교육
2. 개화와 교육
3. 근대교육의 등장
결론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