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위대한 대화
위대한 대화
저자 : 신득렬
출판사 : 계명대학교출판부
출판년 : 2002
ISBN : 8975852172

책소개


이 책은 허친스(Robert M. Hutchins)의 교육사상 전반에 대한 것으로 그의 교육관, 대학관, 인생관, 그리고 세계관에 관한 내용을 담고자 하였다. 특별히 서명을 ‘위대한 대화’라고 한 것은 허친스의 사상을 가장 잘 전달한다고 생각되었기 때문이며, 그가 일생 동안 실현하고자 했던 이상이기 때문이다. 허친스 교육사상 일반에 대한 분석과 논평은 기존의 다른 전기들보다 더욱 세밀하고 포괄적이라고 생각한다.

허친스는 1920년대 후반부터 작고할 때까지 미국의 고등교육과 성인교육을 비판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활동을 계속하였다. 그가 제시한 아이디어들은 부분적으로만 채택되었지만 대학 구성원들에게는 언제나 하나의 지적 자극과 반성의 원천으로 남아있다.

대학의 이념에 비추어볼 때 대학이라고 불릴 수 없는 명목상의 대학들이 도처에 으며, 범법행위와 부도덕한 행위를 저지른 대학행정가들도 있을 정도다. 이러한 대학들이 존재하는 한 허친스의 고등교육이론은 여전히 탐구의 대상이 될 것이다. 나는 이 책을 읽는 독자들이 우리 사회에 진정한 대학 하나라도 있어야겠다는 신념과 이상적인 대학의 청사진을 만들려는 열정을 갖기를 기대한다.

목차


서문

생애
1.어린시절
2.대학시절
3.대학행정가시절
4.가정생활

철학,과학 그리고 교육철학
1.철학
2.과학
3.인간존재
4.교육철학

사회철학
1.사회철학
2.미국사회의 비판
3.민주주의
4.세계공동체

교육사조의 비판
1.교육사조들의 비판
2.학습하는 사회

교육
1.다양한 교육개념들
2.지적 도야로서의 교육
3.도덕발달로서의 교육
4.대화로서의 교육

교육의 목적
1.목적의 개념
2.교육의 내재적 목적들
3.교육의 외재적 목적들
4.두 목적들의 바람직한 관계

교육과정
1.교육의 내용문제
2.교양적인 기술들
3.위대한 저서들
4.위대한 저서들의 목록

교육방법
1.교사
2.교육의 방법

교양교육
1.교양교육의 역사
2.교양교육의 개념
3.교양교육의 목적
4.교양교육의 내용
5.교양교육의 방법
6.만인을 위한 교양교육
7.교양교육과 직업훈련

교육제도
1.교육제도의 본질
2.새로운 학제
3.교양대학과 대학
4.성인교육

고등교육의 비판
1.중세대학의 정신
2.혼란의 외적 원인들
3.혼란의 내적 원인들

대학의 이념
1.대학의 개념
2.대학의 목적
3.학문의 자유

대학의 구성원들
1.교수
2.학생
3.총장
4.이사회
5.국립대학과 정부

허친스에 대한 평가
1.허친스 교육사상의 호칭문제
2.비판적 고찰
3.허친스 사후
4.허친스는 실패했는가

허친스의 저작 목록
1.서양의 위대한 저서:제2판
2.위대한 아이디어들(Great Ideas)

▶ 부 록
1. 서양의 위대한 저서 제2판
2. 위대한 아이디어들(Great Ideas)

참고문헌
찾아보기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