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주의력결핍아동의 교육프로그램
저자 : 강위영
출판사 : 대구대학교출판부
출판년 : 1998
ISBN : 8977941261
책소개
주의력 결핍 아동의 행동을 교정하기 위해서는 가정, 학교, 사회의 연계성이 중요하고 특히 부모들을 위한 자료가 절실히 필요하다. 한국에 발달장애와 자폐증에 대한 관심과 치료 교육은 활발해지고 있으나, 주의력 결핍 장애 아동에 대한 문헌이나 자료가 없어, 아동 행동의 교정에 어려움이 있다. 이 책은 주의력 결핍 아동의 교육에 있어서 발달론적 교육과정의 요소와 생태론적 교육과정의 요소 등을 갖추어야 한다고 말하면서, 외국의 여러 사례와 사정에 대한 문헌을 소개하고 있다.
목차
I. 주의력 결핍장애에 대한 이해
제1장 주의력 결핍장애에 대한 이해
제2장 주의력 결핍장애의 특성
II. 주의력 결핍 아동에 대한 처치
제3장 아동 관리를 위한 계획
제4장 치료팀 구성원들의 역할
제5장 심리/교육 심리 평가
제6장 치료적 접근법
III. 주의력 결핍 장애아동의 관리
제7장 학급에서의 ADHD 학생들의 관리
제8장 가정에서의 ADHD아동의 관리
제9장 가정에서의 ADHD아동의 관리 : 문제 해결 능력
제10장 또래와의 관계 문제를 가진 아동을 도와주는 방법
제11장 ADHD청소년
참고문헌
부록
1. 국내 학부모 지원 그룹 협회
2. 미국내 학부모 지원 그룹 협회
3. 부모, 교사와 전문인에게 권장할만한 참고 자료와 오디오 프로그램
4. 문제해결과 목표 설정 양식
5. 발달장애 증후 체크리스트(유치원생용)
6. 발달장애 증후 체크리스트(초등학교 학생용)
7. 주의력 결핍 장애 Copeland 증후 체크리스트(아동용)
8. 행동, 주의력, 학습, 그리고 정서 장애 증후 체크리스트 (청소년용)
9. 주의력 결핍 장애 COPELAND 증후 체크리스트 (아동/청소년용)
10. 주의력 결핍 장애 COPELAND 증후 체크리스트 (성인용)
11. 주의력 결핍 장애를 위한 COPELAND 증후 체크리스트(ADHD/ADD)의 점수화
12. 교수 자료들
13. 책임감 프로그램
14. 교실 운영 전략 및 조직화
15. 약물 복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