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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생한 게임 개발에 꼭 필요한 기본 물리
생생한 게임 개발에 꼭 필요한 기본 물리
저자 : 데이비드 버그
출판사 : 한빛미디어
출판년 : 2002
ISBN : 8979141785

책소개


이 책은 게임을 개발할 때 실제감을 구현하기 위해 알아두어야 할 물리학의 개념과 원리를 소개하고, 게임이나 시뮬레이션에 어떻게 응용할 수 있는지 자세히 설명한다. 물리학 전문가가 아니라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쉽게 설명했으며, 물리 기반 실제감을 이용해 게임의 수준을 높이고 싶어하는 개발자들에게 좋은 지침서가 될 것이다.

-주요 내용
ㆍ당구공과 같은 물체의 충돌 및 충돌 후 움직임
ㆍ투수가 던지는 힘과 방향에 따른 야구공의 움직임
ㆍ레이싱 게임에서 생동감 있게 움직이는 자동차의 표현
ㆍ상황에 따라 변하는 로켓과 미사일의 자취
ㆍ항공기 및 선박의 구조와 움직임
ㆍ실시간 시뮬레이션
ㆍ2D 및 3D에서 표현되는 호버크라프트 구조와 움직임
ㆍ바람의 세기에 따라 달라지는 깃발의 모습
ㆍ기본적인 물리 개념 및 용어

목차


1장. 기본 개념
뉴튼의 운동 법칙
단위와 측정
좌표계
벡터
질량, 질량중심, 관성모멘트
뉴튼의 운동 제2법칙
관성 텐서

2장. 운동학
들어가면서
속도와 가속도
가속도가 일정한 운동
가속도가 변하는 운동
2D 입자 운동
3D 입자 운동
입자 폭발 운동
강체 운동
상대 좌표축
각속도와 각가속도

3장. 힘
들어가면서
힘마당
마찰
유체역학적 항력
압력
부력
스프링과 댐퍼
힘과 토크

4장. 동역학
2D 입자동역학
3D 입자동역학
강체동역학

5장. 충돌
충격량-운동량의 원리
충돌
선충격량과 각충격량
마찰

6장. 발사물
간단한 자취
항력
마그누스 효과
가변 질량

7장. 항공기
구조
양력과 항력
다른 힘
조종
모델링

8장. 선박

부피
저항
가상 질량

9장. 호버크라프트
작동원리
저항

10장. 자동차
저항
동력
정지거리
도로 옆경사

11장. 실시간 시뮬레이션
운동방정식의 적분
오일러 방법
다른 방법

12장. 2D 강체 시뮬레이터
모델
적분
조종 시스템
렌더링

13장. 충돌반응 구현
선형 충돌반응
회전 효과

14장. 강체 회전
회전 행렬
사원수

15장. 3D 강체 시뮬레이터
모델
적분
조종 시스템
렌더링

16장. 3D 다체
모델
적분
충돌반응
조정

17장. 입자 시스템
모델
적분
충돌반응
조정

부록 A. 벡터 연산
부록 B. 행렬 연산
부록 C. 사원수 연산
부록 D. 기본 용어
부록 E. 리소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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