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VB.NET 프로그래밍
VB.NET 프로그래밍
저자 : 이철성
출판사 : 한빛미디어
출판년 : 2002
ISBN : 897914184X

책소개


마이크로소프트에서 C#을 프로그래밍 언어의 중심에 세우려고 노력하지만 윈도우 개발 환경에서는 VB를 계승하면서 새로운 기능을 추가한 VB.NET을 이용하면 더욱 효율적으로 프로그래밍할 수 있다. 이 책은 기존 VB 개발자에게는 VB.NET을 선택해야 하는 이유를 그리고 VB.NET을 새롭게 배우려는 이들에게는 기초부터 활용까지 VB.NET의 확실한 주춧돌을 놓을 수 있도록 돕는다. 아울러 각 장마다 소개되는 현장 개발자인 저자의 생생한 경험담을 통해서 프로그래밍 과정에서 놓치기 쉬운 현장의 팁까지 덤으로 얻을 수 있다.

[부록 CD 5장] 한글 비주얼 스튜디오 닷넷 정식 버전(60일 평가판)-패치 적용

목차


1부. VB.NET과 닷넷 프레임워크

1장. 프로그래밍과 VB.NET
프로그래밍의 의미
초보 개발자에게
VB.NET 변천사
닷넷과 VB.NET
VB.NET에서 잃은 것과 얻은 것
요약
연습문제

2장. 닷넷 프레임워크
닷넷 프레임워크의 출현 배경
닷넷 프레임워크의 구성요소
C#과 VB.NET으로 프로그램 만들기
닷넷 PE 파일
메타데이터
CLR의 작동 원리
닷넷 프로그래밍의 주요 개념
요약
연습문제

3장. VS.NET 둘러보기
VS.NET으로 VB.NET 프로그래밍하기
윈도우 응용 프로그램으로 HelloWorld 만들기
ASP.NET 웹 응용 프로그램으로 HelloWorld 만들기
요약
연습문제

2부. VB.NET의 이해

4장. 닷넷 프로그래밍 개요
클래스
이벤트 핸들러
컴파일
요약
연습문제

5장. 변수와 데이터 타입
닷넷에서의 변수
System.Object
데이터 타입
변수의 구성요소
형변환
문자열 다루기
요약
연습문제

6장. 제어문과 전처리기
제어문
프로시저의 사용
전처리기의 사용
요약
연습문제

7장. 객체지향 따라잡기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클래스와 객체, 인스턴스
클래스의 정의와 사용
상속
오버라이드
속성
속성을 이용하여 메소드 만들기
생성자와 소멸자
다형성이란 무엇인가
다형성이 프로그래머에게 주는 의미
다형성 구현
요약
연습문제

8장. 멀티스레드
스레드란 무엇인가
스레드를 사용할 때의 장점
멀티스레드의 이해
닷넷에서의 스레드
System.Threading.Thread와 AddressOf 문
스레드의 동기화
스레드 풀
요약
연습문제

9장. 예외 처리
예외 처리란 무엇인가
구조적 예외 처리와 비구조적 예외 처리
에러의 유형과 예외 처리 기법
구조적 예외 처리
Err Object 문
디버거 이용하기
요약
연습문제

3부. 윈도우 응용 프로그램과 웹 응용 프로그램

10장. 윈도우 응용 프로그램의 기초
윈도우 응용 프로그램이란 무엇인가
윈도우 응용 프로그램의 작동 원리
닷넷 프레임워크에서 윈도우 응용 프로그램의 단점
닷넷 프레임워크에서 컨트롤과 ActiveX 컨트롤
컨트롤의 종류
윈도우 폼 디자이너 사용하기
COM과의 상호운용성
요약
연습문제

11장. 윈도우 응용 프로그렘에서 이벤트 처리
이벤트란 무엇인가
위임이란 무엇인가
OX 게임 만들기
요약
연습문제

12장. 윈도우 폼 컨트롤
닷넷 기반 컨트롤
요약
연습문제

13장. ADO.NET
ADO.NET이란 무엇인가
데이터 집합이란 무엇인가
ADO.NET 객체 모델
VB.NET과 ADO.NET
주소록 프로그래밍
요약
연습문제

14장. 윈도우 응용 프로그램으로 작성하는 DRM
DRM 소개
Security ebook
요약
연습문제

15장. ASP.NET 웹 응용 프로그램
웹 응용 프로그램 개요
웹 응용 프로그램에서 이벤트 처리 모델
웹 응용 프로그램 작성하기
요약
연습문제

16장. VB.NET으로 만들어보는 게시판
개요
게시판 설계
프로그램의 작성
요약
연습문제

4부. 웹 서비스

17장. 웹 서비스 이해
웹 서비스란 무엇인가
간단한 샘플 프로그램으로 웹 서비스 알아보기
웹 서비스의 비동기 호출
웹 서비스로 윈도우 서비스 제어하기
웹 서비스 소비자
MMIT
핸드폰으로 서비스 제어하기
요약
연습문제

5부. 실전 프로그래밍

18장. 네트워크 게임 프로그래밍
게임 작동 방식
외부 설계
프로그램 작성

부록 A. VB 사용자를 위한 VB.NET으로의 변화
부록 B. VB.NET과 C#의 비교
부록 C. VS.NET 설치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