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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 프로그래머를 위한 Visual Basic .NET 프로그래밍
저자 : John Smiley
출판사 : 인포북
출판년 : 2002
ISBN : 8980544804
책소개
이 책은 초급자들을 대상으로 학생과 교수의 대화형식을 통해 프로그래밍의 필수 요소들에 대해 설명한다. 여러분은 고객이 원하는 바를 분석하는 법에 대해 금방 배울 수 있으며, 목적에 맞는 애플리케이션을 숙련된 프로그래머처럼 만들 수 있게 될 것이다. 고객이 원하는 바를 정확히 분석함으로써, 여러분은 컴퓨터가 입력을 어떻게 받아들이는지 입력값에 따라 어떻게 처리하여 출력하는가와 같은, 프로그래밍에 있어서 중요한 기본 사항을 배우게 될 것이며 이러한 것들을 바탕으로 실제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게 될 것이다.
[원서 정보] Learn to Program with Visual Basic.NET | McGrawHill (0-07-213177-2)
목차
Chapter 1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는가?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는가?
프로그래밍 하는 쉬운 방법
프로그램을 계획하는 것은 집을 짓는 것과 같다
그릇 가게로부터 전화를 받다
고객을 만나다
시스템 개발 생명 주기(Systems Development Life Cycle)
1단계 : 예비 조사
2단계 : 분석
3단계 : 설계
4단계 : 개발
5단계 : 완성
6단계 : 심사 및 유지
여기서 어디로 갈 것인가?
요 약
Chapter 2 컴퓨터 프로그램이란 무엇인가?
컴퓨터란 무엇인가?
데이터
메모리
컴퓨터 저장공간
RAM과 저장공간
컴퓨터 프로그램은 어떻게 돌아가는가?
간단한 컴퓨터 역사
도스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즈
윈도우즈의 더 심층적인 사항들
가상 메모리
멀티태스킹
윈도우즈에서 프로그램 실행시키기
윈도우즈 핸들(Windows Handle)
윈도우즈 메시지
포커스
컴퓨터 프로그램이란 무엇인가?
요 약
Chapter 3 Visual Basic과 친해지기
Visual Basic 환경
프로그래밍 준비
Visual Basic을 시작합시다!
Visual Basic 프로젝트
IDE(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통합 개발 환경)
Visual Basic의 모드(mode)
Visual Basic의 메뉴 바
Visual Basic 도구모음
Visual Basic 도구상자
속성 창
요 약
Chapter 4 프로그래밍은 쉽다
작을수록 좋다
Visual Basic 속성, 메소드, 이벤트
Visual Basic 속성
폼의 속성
Visual Basic 메소드
Visual Basic 이벤트
요 약
Chapter 5 사용자 인터페이스 만들기
사용자 인터페이스 완성하기
성공적인 인터페이스 개발을 위한 존 스마일리의 10단계 지침
Visual Basic 도구상자
그릇 가게 컨트롤
그릇 가게 폼 생성
그릇 가게 프로젝트를 돌려보자!
그릇 가게 프로젝트 컨트롤들의 공통 속성들
체크 박스의 속성들
버튼의 속성들
칼라 다이얼로그의 속성들
그룹 박스의 속성들
그림 상자의 속성들
레이블의 속성들
리스트 박스의 속성들
라디오 버튼의 속성들
타이머의 속성들
탭 순서와 TabIndex 속성
놀라운 방문
요 약
Chapter 6 코딩을 시작하다
이벤트와 이벤트 중심(event-driven) 프로그래밍
예전에는...
현대적인 방법
이벤트란 무엇인가?
코드 쓰기
프로그램 주석
계행 문자(_)
Visual Basic 코드의 개요
Visual Basic 디버거
디버그 메뉴
요 약
Chapter 7 데이터
컴퓨터 데이터
변수
변수를 만드는 방법
변수 선언
변수를 초기화할 필요가 있는가?
Visual Basic 데이터 타입
수 데이터 타입
String 데이터 타입
다른 데이터 타입들
속성 데이터 타입
상수
데이터를 이용한 연산
산술 연산
비교 연산자
논리 연산자
요 약
Chapter 8
선택 구조
낙석 동작
낙석 동작을 개선하는 방법
If...Then
If...Then...Else
If...Then...ElseIf
Select...Case
그릇 가게 프로젝트
프로토타입 검토
요 약
Chapter 9 루프 구조
왜 루프인가?
For...Next 루프
Do...Loop
불리나 씨가 놀라운 것을 보내다
요 약
Chapter 10 스트링 다루기
스트링이란 정확히 무엇인가?
스트링 연결
스트링 분리하기
요 약
Chapter 11 파일 처리
디스크 파일 처리
디스크 파일에 데이터 쓰기
디스크 파일에서 데이터 읽기
요 약
Chapter 12 사용자 인터페이스 마무리짓기
우리는 지금 어디까지 왔는가?
드롭다운 메뉴
메인 메뉴(Main Menu) 처음 살펴보기
메뉴 컨트롤 코딩하기
MsgBox 함수
MsgBox 함수의 반환 값
MsgBox 함수의 Buttons 인자
요 약
Chapter 13 배 열
왜 배열을 쓰는가?
배열이란 무엇인가?
동적 배열(dynamic array)
배열의 차원
배열을 추가하여 그릇 가게 프로젝트 수정하기
요 약
Chapter 14 에러 처리
초보자가 일반적으로 저지르는 실수들
카운터 변수 값을 증가시키는 것을 잊는 경우
누적 변수에 값을 더하는 것을 잊는 경우
파일을 여는 것을 잊는 경우
열려있는 파일을 다시 여는 경우
파일을 닫는 것을 잊는 경우
파일의 끝 너머까지 읽으려고 하는 경우
입력 모드로 연 파일에 쓰기를 시도하는 경우
프로그램이 레코드를 찾지 못하는 경우
읽으려는 파일이 없거나 빈 경우
파일에서 필드들을 너무 많이 혹은 너무 조금 읽는 경우
0으로 나누는 경우
에러 처리(Error Handling)
비 구조적인 에러 처리 : On Error GoTo
구조적 에러 처리 : Try와 Catch
그릇 가게 프로젝트의 에러 처리
요 약
Chapter 15 환경 설정 기능 넣기
윈도우즈 레지스트리에 쓰기
GetSetting과 SaveSetting
RegEdit 사용하기
윈도우즈 레지스트리 읽기
Visual Basic 코드 최적화하기
사용자 정의 프로시저
그릇 가게 프로젝트의 서브프로시저들
우리의 프로그램 테스트하기
우리는 불리나 씨의 그릇 가게에서 만났다
요 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