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직장인을 위한 EQ
저자 : 베르톨트 울자머
출판사 : 새로운사람들
출판년 : 1997
ISBN : 8981200602
책소개
비즈니스 조직의 새로운 성공원리 EQ
이 책은 입문서나 이론서에서 한 발 나아간, 구체적 상황예시를 통해 배우는 EQ학습서다. 경영인 트레이너이자 기업 컨설턴트로 일해온 저자가 자신의 현장 경험을 토대로 EQ를 개발하고 향상시킬 수 있는 구체적이고도 실제적인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다. 직장이라는 조직에서 일상적으로 빚어지는 동료간, 상하직원간, 부서간 갈등과 대립을 풀어나갈 수 있는 대안을 풍부한 사례를 통해 보여준다.
목차
1.감정이 홍수가 나면?
상대방이 싸움닭으로 변할 때
우리 내부의 '원시인', 뇌간의 생존본능
고양이를 위암에 걸리게 하려면
자존심을 잃느니 차라리 죽겠다!
심리적 안개 속의 무차별 전쟁
2.상대방의 자존심을 존중하는/상처 입히는 세가지 방법
거친 몽둥이, 세련된 칼질
남을 설득시키기보다 자동차 팔기가 더 쉬운 이유
상대방의 자손심에 상처를 입히는 서른다섯 가지 태도
날께란과 딱딱한 호두, 사람마다 다른 자존심
경고! 잔꾀는 금물
칭찬은 언제나 품귀상태
3.감성세계의 커뮤니케이션
성공적인 대화를 위한 세 가지 관점
감성적 만남의 ABC, 보디랭귀지에서 문화규칙까지
감정을 이입하는 3단계 경청방법
당신은 투사인가? 댄서인가?
4.감정의 컨트롤러, 언어
말은 상표에 불과하다, 실속을 챙겨라
초록색 코끼리 패러독스
천편일률적인 화술 메뉴얼은 그만 돌려라
언중유독, 자네는 태도를 바꿔야 해!
비유의 핑퐁 작전, 철거업자에서 고고학자로
상징적인 행동은 감성영혼에 불을 당긴다
사장이 당신에게 건 최면, 자동인형에서 벗어나기
5.미래지향적인 EQ형 조직경영
목표를 대하는 두 가지 태도
파국을 초래하는 확실한 방법(?)
'화'는 미래를 위한 에너지다
두드려라! 그러면 (대개) 열릴것이다.
21세기 조직경영, 사실이냐 감성이냐
지금까지 대부분의 비판은 선전포고였다
장벽을 허물어주는 4단계 피드백
6.감성과의 동맹
우리 배 안에 뇌(감성영혼)가 있다
화를 내는 것은 건강한 감정
화가 날땐 '내면의 발코니'로 나가본다
감정은 경영할 수 있다. 보디랭귀지와 감정신호
감정의 노예에서 주인으로, 생각과 감정의 조절
감성과의 연대를 위한 트레이닝
7.EQ시대의 성공적인 팀워크와 갈등해소
싸울 것이냐(뇌간), 화해할 것이냐(신뇌)
싸움의 예술
갈등해소를 위한 5단계 해법
'모난 돌'에겐 '한계'를 지워준다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는 법
8.새로운 리더쉽, 코치하는 리더
코치는 해답을 제시하지 않는다!
'발코니 시각', 문제로부터 거리를 두게 한다
문제해결을 위한 시뮬레이션